스마트폰 출현과 유튜브로 인한 MZ세대들의 변 | 커리어리

스마트폰 출현과 유튜브로 인한 MZ세대들의 변화된 음악 취향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했던, 벌써 2년이 넘은 글. 지금와서 다시 읽어보니 정리했던 포인트 중 세번째 포인트, 언더와 메이저 구분이 사라진 현상은 더더욱 강화가 된 것 같다. 수많은 유튜버가 TV에 출현하고 있고, 대형 은행의 스폰을 받아 고퀄의 유튜브 영상이 제작되기도 하고. 소외되고 상처 받은 영혼들을 대변하는 세계관을 이야기하던 조그마한 기획사의 오그라드는 네이밍을 한 아이돌 그룹 BTS는 빌보드 차트 1위 자리를 놓아주지 않고 있다. 사실 빌보드 차트도 릴나스 x와 로드리고 올리비아 이후로 이제는 성공을 인정 받은 음악 차트보다는 단순 인기차트 느낌으로 그 권위나 장벽이 많이 낮아지기도 했고. 변화가 빠르다 빠르다 하지만 그 변화의 속도가 확실히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듯 하다.

미디어 변화에 따른 00, 90년생들의 음악 취향

brunch

2021년 7월 27일 오후 4:23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