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메신저, 슬랙...다 버리자! "하이 | 커리어리

이메일, 메신저, 슬랙...다 버리자! "하이브마인드"_칼 뉴포트 지음_단톡, 이메일로 일한다는 착각! "하이브마인드 활동과잉"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설명하면서 업무 효율성을 위해 사용되는 단톡, 사내 메신저, 이메일 등이 오히려 정작 해야할 일들을 방해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책이다. 1부에서는 주로 하이브마인드 활동과잉에 대한 근거를 객관적 사실로 제시하면서 본인의 주장을 합리화 하고 2부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몇가지 제시하고 있다. 회사 내에서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부서에서 특히 공감을 얻을 만 하다고 생각된다. 지원부서 내에서 규칙없이 달려드는 문의로 정작 처리해야 할 일들을 쌓아 두어야 하는 구성원은 없는지 체크해 봐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업무를 보다 빠르게 처리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며 협업의 도구로 탄생한 도구들이 어쩌면 개인의 편의성(언제든지 문의할 수 있는 권리?)만 제공한 것은 아닌지도 고민해야 할 것 같다. 문의가 쉬우니 답변도 쉬울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다. 문의나 요청을 하고 그에 따른 회신을 요구하는 것이 반복이 된다. 그러면서 이런 절차에 대한 개선이 아닌 또 다른 도구를 도입하는데 더 노력한 건 아닐까? 슬랙, 노션, 팀즈 등등...... 또, 이런 문의나 요청이 그리 중요한 사항이 아닌 경우가 많다는 것도 인지해야 한다. 정말 중요한 안건은 대면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생각보다 글로만 전달 될 경우 오해를 불러올 소지가 많다. 자칫, 대면으로 한 번의 대화로 끝날 일을 메신저나 이메일을 통한 글로써 전달하려다 쓸데없는 말을 반복하는 일은 없는지도 한 번 생각해 볼 일이다.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업을 위한 절차나 방식의 개선 방법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해 봐야겠다.

이메일, 메신저, 슬랙...다 버리자!

brunch

2021년 7월 28일 오전 7:22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