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터가 봐야할 핵심 지표 10가지 C | 커리어리

CRM 마케터가 봐야할 핵심 지표 10가지 CRM 마케팅은 고객의 유치 이후에 선순환 할 수 있는 Life-cycle Marketing 이다. 따라서, 고객 Life-cycle 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지표를 보아야 한다. 1. 전체 회원 수 UA (User Acquisition)는 많은 스타트업의 마케팅 팀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하는 지표이고, 서비스 또는 상품의 Product Market-fit 과도 연관되는 핵심 지표이다. 2. 마케팅 수신 동의 CRM 마케팅을 위해서 그 초석을 다지는 일 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이 가입할 때 마케팅 수신 동의를 다 받으면 좋겠지만... 많게는 7:3 또는 6:4 의 비율로 수신 동의를 거절 한다. 가입 이후에는 전환이 쉽지 않고, 수신 동의가 없다는 다양한 액션을 할 수 없다. 3. 앱 설치 (다운로드) App 서비스를 운영하는 경우 다운로드 수가 중요하다. 그리고 다운로드 수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 그리고 고객들의 행동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Attribution Tracking Tool 이 큰 도움을 준다. 다운로드의 채널 (organic, non-organic, referral, paid 등)에 대한 정보를 줄 뿐만아니라 운영 중인 채널의 성과를 한 눈에 쉽게 알 수 있게 대시보드 형태로도 제공 한다. 4. 캠페인 도달 모수 및 도달률 CRM 마케팅에 대한 효과 측정을 위해서 내부 개발 없이 Braze 라는 툴을 통해 캠페인 도달과 도달률을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Braze 의 장점은 액션에 대한 반응이 없을 때 추가적인 액션을 설계해 고객에게 끝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액션의 효과는 도달률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5. 클릭율 (CTR) 클릭율은 소재의 효과 측정에 큰 도움을 준다. 메세지 소재, 이미지 소재, 영상 소재 등 다양한 형태의 소재에 대한 클릭율 (Click Thru Rate) 을 통해 소재를 최적화 할 수 있다. CTR 이 높다면, 전환당 비용이 낮아 질 수 있다. 6. 전환율 (Conversion Rate) 전환율은 소재 및 채널 그리고 캠페인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전환율이 낮다면, 광고를 지속하는 일을 다시 한번 고민해 봐야 한다. 그리고 전환율이 갑자기 낮아지거나 높아지면 다 이유가 있으며 마케팅 팀에서는 그 이유를 빨리 찾아 내야 한다. 7. ROAS (Return on Ad Spending) ROAS 는 광고 지출 대비 효율로 마케팅을 통해 서비스가 지속 가능한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다. 광고 지출은 많지만, 매출로 흑자 전환 되어 돌아오지 못한다면, 광고 보다 상품 또는 서비스에 집중해야 한다. 8. 세션 수 및 재방문 CRM 마케팅의 가장 큰 핵심은 고객의 Life-cycle 을 개선하여 재방문 및 재구매 하게 하는 것이다. 재방문은 재방문률 (Retention Rate), 이탈률 (Churn Rate)를 코호트 (Cohort)로 분석 한다. 9. 앱 삭제 (Uninstall) 앱 삭제를 통해 어느 정도 기간에 삭제를 하는지를 알고 그 전에 고객이 이탈하지 않게 액션을 취할 수 있다. 10. 휴면 유저 (Deactive Users) 휴면 유저는 다른 말로 이탈 유저 이다.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이고 이들이 왜 우리 서비스를 그만 이용하는지 어떻게 하면 다시 이용할 수 있는지 등을 통해 서비스 뿐만아니라 고객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CRM 마케터가 할 일은 정말 많지만, 결국 한사람 한사람에게 집중하는 팀 그런 마케팅 조직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CRM 마케팅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지표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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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29일 오후 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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