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릉도 '호박엿'은 '호박'으로 만들지 않 | 커리어리

⛔ 울릉도 '호박엿'은 '호박'으로 만들지 않았었다. 📌 세 줄 요약 - 울릉도 호박엿은 울릉도에 자생하는 후박나무의 진액이나 열매를 이용해 만들었다. - 당시 후박나무를 모르는 타지인들이 후박엿과 비슷한 발음인 '호박엿'으로 불렀을 뿐이다. - 현재는 후박나무 보호 분위기와 값이 싸고 구하기 쉬운 호박만을 이용해 울릉도 특산 엿을 만들고 있다. ✔ 이번에는 가벼운 이야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항상 어렵고 딱딱한 이야기만 할 수 없으니까요. 후박엿이 호박엿이 된 유래는 간단합니다. 일반 대중이 '호박엿'이 편하다고 한 결과죠. 후박엿보다 편한 호박엿이라 발음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후박나무를 지키기 위해 '진짜로' 호박으로 호박엿을 만드는 시대가 왔습니다. ✔ 어찌보면 짜장면이 자장면과 짜장면 모두 표준어로 인정된 것처럼, 일반 대중이 후박엿을 호박엿으로 발음했기 때문에 이렇게 '호박엿'이 탄생한 것이 아닐까요? '호박엿'이라는 단어 속에서 호박이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라, 진짜로 '호박엿'을 만든 것처럼 말이에요.

울릉도 '호박엿'은 원래 '후박엿'?

Khan

2021년 8월 3일 오전 5:00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 모빌리티 슈퍼앱 쏘카, 상장 준비 본격 돌입 그들의 중장기 전략은? 🎈 한 줄 요약 - 카셰어링과 마이크로 모빌리티, 주차 서비스를 기반으로 차량 관제 SaaS로 나아갈 계획 ✔️ 쏘카가 지난 주 금요일, 6월 24일에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어요. 공모 주식은 모두 455만 주! 공모가 밴드는 34,000원 ~ 45,000원 사이예요! ✔️ 크, 모빌리티 기업으로는 최초네요. 카카오모빌리티라 쪼개기 상장으로 증권가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부정적 의견 때문에 한발 뺀 것과 다르게, 쏘카는 준비를 단단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 사실 쏘카의 매출 대부분은 카셰어링에서 나오고 있어요. 여기에 대해 이것만으로도 상장이 가능하느냐라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고 봐요. 저 또한 그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 그 이유는 순매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때문이에요. 최근 금리가 높아지며, 자동차 구매를 금융리스로 진행하는 카셰어링 업계 특성 상, 순이익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봤기 때문이죠. ✔️ 그래서 궁금했어요. 쏘카의 BD에 다른 목표는 없나? 이 궁금증이 이번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잘 기입돼 있네요. 바로 '차량관제 SaaS' ✔️ 이게 뭔데? 라고 할 수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을 그대로 옮겨볼게요. - 차량 배치 및 관리, 정비 등 차량 관제 등에 IoT 기술 활용 - 쏘카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차량 관제 단말기(STS; Socar Telematics System) ✔️ 위 기술을 활용한 신규 매출원 확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쉽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미국 증시에 상장한 Samsara처럼 쏘카는 영상을 기반으로 운전자 안전 솔루션 및 자체 텔레메틱스 단말기(STS)를 보유하고 있으며, 차량 외관 사진을 기반으로 AI 파손 탐지 시스템을 상용화" ✔️ 이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나아가 차량 관제에 대한 시장을 선점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쏘카는 기존 시장 23조와 더불어 143조 가량 되는 신사업을 차지하려는 목적으로 보이네요. ✔️ 즉, 쏘카는 차량관리 서비스 및 마이크로 모빌리티 플랫폼, 자율 주행 셔틀 등 다양한 신사업에 진출할 것이며, 인공지능 엔진 고도화를 통해 총 350조에 달하는 시장으로 나아갈 계획을 밝혔어요. ✔️ 쏘카는 생각 외로 재미있는 것들을 많이 고려하고 있으며, 카셰어링 업계 1위(점유율 78.6%)의 경험을 활용해 사업을 디벨롭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기대되는 행보가 아닐 수 없네요. ✔️ 정확히 IPO가 언제 시작되고, 청약은 또 얼마나 몰릴지 궁금해지네요. 상장 이후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지, 계획대로 확장이 가능할지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 이번 내용은 아주 띄엄띄엄 제 눈에 보이는 것만 적어놨는데요. 쏘카 상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모빌리티 유니콘 스타트업 "쏘카"의 증권신고서를 통해 본 그들의 중장기 전략 방향은?

Remember Now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