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기획 10단계 서비스 기획을 하며 어려 | 커리어리

웹서비스기획 10단계 서비스 기획을 하며 어려웠던 점이 사람마다 기업마다 그리고 사용도구마다 방법론이 달르다는 것이였어요. 기획자들이 사용하는 도구들은 자신이 활용하기 좋은 도구들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비스 기획자들이 어떤 도구와 프로세스를 사용하느냐는 어떤 기업에 들어가고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큰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내용발췌 [서비스기획의 일반적인 프로세스] 1. 아이디어 도출 -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가능한 아이디어들을 도출합니다. 고객의 관점에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도출하고 어떠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를 발견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2. 최소안 - 초기의 아이디어는 보통 거대하고 방대합니다. 저도 처음 웹을 기획하기로 하였을 때 서비스들이 너무도 다양하여서 정리하는데 무척이나 힘이 들었습니다. 이때 고객의 관점에서 무엇이 가장 필요로 하고 문제를 해결해 주는지를 중심으로 가장 기초적인 서비스를 설계합니다. 이것을 최소안 이라고 합니다. 3. 유저시나리오 -최소안이 완성되었다면 이것을 가지고 유저가 어떻게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지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시나리오를 그려봅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만 작성하고 더 상세한 부분은 기능정의서에서 정의해 나가면 됩니다. 4. 기능도출 -유저시나리오에 따라 필요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주문이 있으면 결제 기능이 있어야 하구요. 회원가입등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능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정의하는데 이러한 것들은 기능정의서에 입력하여 줍니다. 기능정의서는 상세한 설명과 더 구체적으로 배워야 하는 부분이기에 나중에 따로 정리를 하겠습니다.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수적인 역할 중의 하나가 바로 기능정의서입니다. 5. 서비스흐름도 -서비스 흐름도는 각 서비스들이 어떤 순서를 따라 움직이는지 로직을 그려 보는 것입니다. 흐름도 역시 사람들이 처음부터 마지막 까지 어떻게 서비스를 활용할지를 그려보면 도움이 됩니다. 6. 메뉴구성 -메뉴는 GNB 메뉴를 구성하는 것인데 두가지 관점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고객들이 보는 페이지에서의 메뉴구성이고 다른 하나는 관리자 입장에서 메뉴 구성 입니다. 개인적으로 서비스기획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 하는 부분이 바로 관리자 페이지 입니다. 7. 정보마인드맵 -다음은 정보에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정보 마인드 맵의 경우 각 카테고리별로 무것이 필요한지를 정보를 정리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분류를 통해 개발자들이 정보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심플한 정보마인드 맵입니다. 실무에 들어가는 정보는 마인드맵 도구를 통해 훨씬 더 복잡해 집니다. 8. 페이지 흐름도 -앱이나 웹 서비스는 페이지간의 이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 이동에 흐름을 아래와 같이 그려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 페이지 옆의 번호는 나중에 화면 설계서를 그릴때 번호를 맞춰 개발자와 퍼블리셔들이 함께 확인하며 작업을 하게 됩니다. ​ 9. 화면설계 -플로우 챠트가 그려지면 화면 스케치를 합니다. 보통 손으로 작업을 많이 합니다. 이 작업을 바로 스토리보드 작업으로 들어가는 분들도 계신데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일반적으로 손으로 스케치를 하고 들어가신다고 하세요. 아무래도 화면에서 바로 스토리보드 작업보다 구조나 기능을 손으로 그려보고 작업을 하면 더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스토리보드 (문서화) - 이제 마지막 단계 스토리보드입니다. 화면설계서라고도 하는데 이것을 통해 클라이언트,기획자,퍼블리셔,개발자 가 소통을 하게 됩니다. 화면설계서를 작성하는 것은 파워포인트의 목업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요즘은 미국에서 확산되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이 피그마라고 있는데 이것을 한번 활용해 볼까 합니다.

트라이브즈, 한 사람의 위대한 변화 : 네이버 블로그

Naver

2021년 8월 4일 오전 12:30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