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지만 | 커리어리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레프 톨스토이의 소설 <안나 카레니나>의 첫 문장이다. 문장을 약간 바꿔 보자. "안 되는 사업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안 되지만 잘 되는 사업은 저마다의 이유로 잘 된다." 안 되는 사업의 공통점을 한 가지 꼽으라면 여러 이유가 있지만 대부분 '돈이 없어서' 망한다. 약간 풀어서 말하자면 '돈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서' 망한다. 이유는 대개 '매출이 잘 나오지 않아서'이고, '이익이 발생하지 않아서'이다. 원인은 대개 '마케팅의 실패'다. 그렇다면 마케팅이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케팅이 실패하는 이유는 제각각이다. 불행의 이유가 제각각이듯이. 먼저 한 가지 짚고 넘어가겠다. 마케팅의 실패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가 잘 알려지지 않아서'가 아니다. 마케팅이란, 잘 알리는 일, 그것보다는 훨씬 더 복잡한 문제다. 그러므로 마케팅이 실패하는 이유도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우리는 이 문제를 최대한 단순화하여 볼 필요가 있다. 때문에, 또 먼저 한 가지 짚고 넘어가겠다. 사업의 본질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다. 마케팅의 본질은 고객의 문제에 대한 공감으로부터 시작하여, 사업의 핵심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것을 가치 제안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마케팅의 실패를 최대한 단순화하면, 그것은 곧 가치 제안의 실패이다. 가치 제안이 실패하는 다양한 사례와 성공하는 다양한 사례를 둘러볼 때, 우리는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성공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이다. 실패를 피하는 것. 여기에 성장의 실마리가 있다. 실패를 피하고, 더 나아가 성장을 도모하는 것. 성장의 반복과 지속은 성공과 다르지 않다.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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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8일 오전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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