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소비/문화 트렌드 분석] 메타버스는 | 커리어리

[MZ세대 소비/문화 트렌드 분석] 메타버스는 트렌드인가? 헤프닝인가? 🔍 내용 요약 📍메타버스는 가상과 초월을 뜻하는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가리키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널리 알려진 V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전례 없는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일시 정지되며 언택트 수요가 급부상한 점도 메타버스의 영향력이 수직 상승한 이유다. 📍우린 20년 전 ‘싸이월드’에 미쳐 있지 않았나, ‘도토리’를 아낌없이 쓰며 내 취향이 담긴 음악을 구입하고 아바타를 꾸미는 데 진심이었던 그 시절 말이다. 2000년대의 인터넷 혁명, 2010년 모바일 혁명을 거쳐 비로소 우리는 메타버스 시대에 당도했다. 💡인사이트 ❗️메타버스는 은행의 서비스 창구, 기업의 CS 창구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는 전례 없는 팬데믹으로 대면 서비스가 일시 정지된 영향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메타버스가 트렌드인지, 단순 헤프닝인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메타버스가 트렌드로 자리 잡기 위해선 메타버스를 통한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메타버스 백화점을 통해 직접 피팅해볼 수 있는 환경(소재, 핏감 등을 직접 느낄 수 있을 정도)이나 메타버스 대형마트를 통해 제품을 직접 고르고, 배송으로 이어지는 서비스를 생각해 볼 수 있다. 📌 코로나19 초기, 우리는 비대면 생활에 익숙하지 않았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이 친숙해지기도 했으며, 때에 따라 대면보단 비대면을 더 선호하는 상황도 존재하게 됐다. 포스트 코로나, 우리가 대면을 선택할지, 비대면을 선택할지에 따라 메타버스가 트렌드가 될지, 단순 헤프닝으로 끝날지 결정되지 않을까?

[MZ세대 소비/문화 트렌드 분석] 메타버스는 트렌드인가? 헤프닝인가?

네이버 블로그 | 준카이브 zunkive

2021년 8월 17일 오전 6:31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