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 하이브리드 근무 시대, 제대로 일 | 커리어리

<HBR : 하이브리드 근무 시대, 제대로 일하기(How To Do Hybrid Right) > [Insight] 'With 코로나' 전환을 검토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업 조직들은 더욱 적극적인 형태로 (자의반 타의반) Hybrid 형태로 대면+비대면 근무 방식을 받아들이게 될 것. 더 이상 '코로나 예방' 목적에 국한된 비대면 근무가 아닌,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는 물론 생산성까지 제고시키는 방식으로서 '유연한 근무방식'을 택할 것. 이러한 Hybrid 근무방식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획일적인 방식을 전 부서, 전 직원에게 적용시키기 보다 업무 특성/직원 각자의 환경(Persona)에 맞게 맞추화된 근무방식을 취할수 있도록 Option을 제공해야 함. (인상깊었던 사례로 노르웨이 에너지기업인 에퀴노르Equinor는 직원들의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9가지의 복합 ‘페르소나’를 개발했으며 각각의 페르소나에 맞는 하이브리드 근무 지침을 만들었음.) [Summary] 시간과 공간 두 축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팀 리더는 아래 네가지 관점에서 근무 방식을 검토해야 함 1. 업무/작업 종류에 따른 생산성 핵심 동인은 어디에서 나오는지 구분 : 집중, 협력, 조정, 에너지 ex. 전략/기획 업무는 '집중'이 중요한 생산성 동인. 장시간 집중 공간 필요하므로 다른 사람의 시간 요구 방해가 덜한 집 공간/사무실 공간 확보가 중요 2. 생산성과 성과를 내는 환경에 대한 직원 선호도 : 부양 가족/ 회사-집 거리/ 근속년수 ex. 같은 직무를 수행하는 직원이라도, 자녀 유무 및 자녀 연령, 회사-집 거리에 따라 선호도 달라짐 뿐만 아니라 사내 네트워크가 약한 주니어 계층은 회사 사무실에서의 대면 코칭 희망 3. 프로젝트 및 업무 프로세스 : 중복된 작업이 있는지? 자동화 가능한 작업이 있는지? 살펴보기 4. 포용과 공정 : Hybrid 프로세스 개발 시 불평등 요소 제거하기 [Quote] 어떻게 하면 회사를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모델로 바꿀 수 있을까? 핵심 업무 및 작업을 확인하고, 각각의 업무에서 생산성과 성과의 동인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가장 적합한 근무방식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데서 시작해보자. 직원들이 실제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려면 설문조사, 페르소나 설정, 인터뷰 등을 통해 직원들을 프로세스에 참여시켜야 한다. 방법은 회사마다 크게 다르며 지름길로 가려고 해서는 안 된다. 현재 회사의 근무방식에서 중복적이고 비생산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하며 폭넓고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팀원들이 어디에서 가장 에너지가 넘치는지, 효과적인 홈 오피스가 있는지, 그리고 협력, 조정, 집중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HBR]하이브리드 근무 시대, 제대로 일하기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2021년 8월 22일 오후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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