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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매일읽기챌린지 #퍼블리뷰 #퍼블리뷰5일차 (누적 56일차) 데이터 분석 툴 1위, 구글 애널리틱스(GA) 시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툴을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이제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만큼 구글 애널리틱스는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데이터'는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키워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이토록 인기 있는 이유는 다른 툴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인 다섯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1.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월 페이지뷰가 1000만 미만일 경우) 2.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연령·성별 등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볼 수 있다. 3.다른 툴에 비해 비교적 사용 방법이 쉽고 간단하다. 4.보고 싶은 데이터를 자유롭게 설정하여 확인할 수 있다. 5.구글에서 제공하는 다른 소프트웨어(구글 태그매니저, 옵티마이즈 등)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가 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2005년 11월에 구글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웹 로그 분석 소프트웨어입니다. 웹사이트 내에 있는 사용자 행동을 트래킹하여 우리가 보기 쉬운 리포트의 형태로 제공해주는 도구라고 보면 됩니다. 이렇게 정의를 내리니까 어렵게 다가오시죠? 여러분들이 데이터를 분석할 때 필요할, 최소한의 배경지식만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1)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환경에서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할 수 있다. 2) 고객의 행위(action)가 트리거(trigger)가 되어 데이터를 전송한다. 3)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다! 우리가 유도하고자 하는 행동을 웹사이트 방문자가 실제로 행했을 때, 이를 '전환했다'라고 부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전환'은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전환'이라는 단어는 반드시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신다면 반드시 이 '전환율'을 기반으로 마케팅 의사결정과 액션 리스트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우리가 궁극적으로 찾아내야 하는 것은 크게 3가지입니다. 바로 고효율 매체, 고품질 유저, 고관여 행동입니다. 20대 여성의 전환율은 3%이고, 30대 여성의 전환율은 5%라면 우리 비즈니스의 고품질 유저는 누구일까요? 당연히 상대적으로 전환율이 높은 30대 여성입니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첫 번째 목적은 '고품질 유저를 찾는 것'이어야 합니다. 네이버를 통해 들어오는 사람의 전환율은 4%, 페이스북을 통해 들어오는 사람들의 전환율이 7%라고 합시다. 우리는 당연히 페이스북이 네이버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고효율 매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페이스북의 광고비를 증액하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리뷰를 조회한 유저들의 전환율이 가장 높다는 결과치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나온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웹사이트에서 유저들이 좀 더 쉽게 리뷰 영역을 조회할까?"라는 고민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세 번째 목적은 '고관여 행동을 찾는 것' 입니다.

2021년 8월 26일 오후 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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