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 (앱 투명성 정책, App Track | 커리어리

*ATT (앱 투명성 정책, App Tracking Transparency) 이해하기 2. 📝정리 1. 모바일 앱광고 캠페인에서 SKAN이 미치는 영향 (기능) 1) 광고 매체별 캠페인 수 제한 : 앱 연결 1개당 캠페인 수 100개로 제한 2) 포스트백 지연 : 최스 24시간 이상 3) 사용자 기기 수준 데이터 제공 불가 : 리타겟팅 및 유사 타겟 생성 불가 4) ROI와 LTV 측정 제한 5) AD Fraud 위험도 상승 : SDK 스푸핑 등 앱설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사기에 대처하기 어려움 6) 딥링크 사용 제약 : 디퍼드 딥링크 사용 불가, 최초 이용자 경험에 지장 7) 이용자 리워드 제공 불편 2. 모바일 앱광고 캠페인에서 SKAN이 미치는 영향 (구조) - SKAN으로부터 성과를 인정받은 매체만 포스트백을 수신한다. - 여러 매체를 사용하는 경우 각 매체들의 기여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3. 웹 마케팅도 안심할 수 없다. - 2023년까지 크롬이 3rd party cookie 지원을 중단한다. - 구글은 쿠키의 대안으로 플록(FloC, Federated Learning of Cohorts)를 제시했다. - 플록은 개인정보를 완전히 익명화하고, 사용자를 집단으로 묶어 맞춤형 광고를 내보낸다. - 기존의 쿠키를 통한 타겟팅과 개인화 광고를 내보내던 방식에 비해 효율성은 떨어질 것이다. 4. 전망 : ATT + 3rd Party Cookie 지원 중단으로 인한 타겟팅 정밀도의 하락 1) 검색 엔진 마케팅(SEM)의 중요도가 높아질 예정이다. 타 광고 매체들의 효율이 일제히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색광고로 몰리는 비중이 늘어날 것이다. 유료지면이 아닌 자연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는 SEO 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다. 2) 콘텐츠 마케팅과 맥락 마케팅의 중요도가 높아진다. 3) 1st Party Data 강화, 온사이트 마케팅, 인앱마케팅의 중요도가 높아진다. 사용자 유치가 더욱 어려워진다. 고객 유치보다 고객 유지가 중요해질 것이다. 🤔한 번 더 기억하기 + 인사이트 1. ATT + 크롬의 개인정보 보호조치로 인해 정밀한 타겟팅은 어려워질 것이다.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광고 캠페인의 효율이 떨어질 것을 예상해야 한다. 2. 콘텐츠 역량을 강화 해야 한다. 기능적인 타겟팅이 어려워진다면, 소재로 타겟팅을 해야한다. 내가 타겟하고자 하는 유저들이 반응할만한 소재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3. 콘텐츠 역량이란, 제작역량 뿐만 아니라 콘텐츠가 노출되는 위치를 고려하는 역량을 포함한다. 어떤 지면에 어떤 소재를 노출할 것인가. 4. 리텐션과 CRM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CRM 마케터와 그로스해킹 방법론의 중요성이 더욱 더 커질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한 역량을 지금부터 키워나가야 한다. 5. 1st Party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역량 또한 중요해진다. 결국 데이터란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이해하고, 어떤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갈지를 분석하고 결정하는 능력 - 마인드 셋 - 을 갖추어야 한다.

트래킹과 타게팅의 종말, 이후 디지털 마케팅은?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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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28일 오전 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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