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웹툰, 오픈 1개월
아이유 광고-자사 주식 이벤트, 파격적 UX로 8월 한달을 핫 하게 달궜던 카카오웹툰의 오픈 1개월을 회고한 아티클 모음입니다.
1. 지표 분석 (코리안클릭 리포트)
https://url.kr/axm1dk
-주간 순이용자 약 300만명
-출시 2주 만에 주간 순이용자수 76%, 총 이용시간 148% 성장
-남성이용자 비중이 증가하며 전체 이용자 증가
2. UX관점
https://url.kr/ia8z64
-네이버 웹툰은 뷰포트에서 요일별 웹툰을 먼저 보여준다. 이는 웹툰 서비스의 멘탈모델(인터페이스가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할 것이라 유추하는 인간의 사고과정) 에 가깝다. 사용자가 웹툰 서비스에 접속하는 이유 중 하나가 현재 보는 작품의 신작 업데이트 확인이기 때문이다.
-카카오웹툰의 뷰포트는 마치 앱스토어 투데이처럼 현재 서비스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Y축 이동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두 서비스와 가장 차별화된 점은 ‘모션 그래픽’에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카카오웹툰은 다음웹툰 시절의 모션 그래픽을 이어받았지만 사실상 더 극대화해 UX에 적용한 느낌이다
3. 개편 전략 분석
- 카카오웹툰의 새옷은 날개일까 무쇠추일까
https://outstanding.kr/kakaowebtoon20210811
ㄴ 이번 플랫폼 개편의 목적이 기존 다음웹툰 이용자의 편의가 아닌 국내와 해외 신규 이용자 유입에 포커스
4. 유저들의 불만
- 카카오웹툰은 왜 혹평을 받을까?
http://www.newsroad.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041
ㄴ 애니메이션 과다
ㄴ다크배경, 낮은 가독성
ㄴ결제 후 이용권 구매 필수. 대여기간 축소
5. 주식 이벤트
-웹툰 보고, 치킨 시켰더니… 주식이 왔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3&oid=023&aid=0003636426
- 카카오엔터 주주 증명서?…비상장주식 시장에 부는 NFT 바람
https://news.mtn.co.kr/v/2021081215445390794
6. 웹툰 앱 이용현황
-앱설치자 분석
ㄴ 네이버 웹툰 : 20대 (49%) > 10대 (21%) > 30대 20%
ㄴ 카카오웹툰 : 20대 (51%) > 30대 (26%) > 10대 (10%)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8/794526/
7. 카카오엔터 기업 분석
-카카오엔터 밸류 체인
-숫자로 본 카카오엔터
ㄴ 기업가치 20조 (추정)
ㄴ카카오 내 매출 비중 34%
ㄴ 자회사& 관계사 52개
https://url.kr/7ker9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