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농심은 '포테토칩 육개장사발면맛'(2019년), '포테토칩 김치사발면맛'(2020년)을 내놓으며 꾸준히 스낵과 라면을 접목한 콜라보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빙그레도 지난 2월 오뚜기와 손잡고 과자 '참깨라면타임'을 선보였다. 오뚜기의 '참깨라면'을 빙그레 과자 '야채타임'과 접목해 출시한 것이다. 또 빙그레의 스낵 '꽃게랑'은 오뚜기가 라면인 '꽃게랑면'으로 만들었다. 꾸준히 이종업계와 한정판 제품을 선보인 데 이어 동종업계 간 협업도 진행한 결과다."
식품업계에 콜라보 과자가 쏟아진다. 과자시장의 장수 브랜드들간의 조합으로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맛과 재미를 내는 효과 때문. 편의점에서 콜라보를 주도하는 자체브랜드(PB) 제품도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