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해킹, 마케팅을 하며 혼란을 가미하는 세상 속 중심 지표를 세팅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글 - 북극성지표] 매출을 달성하기 위한 ABCD들이 있을 것이고, 그 ABCD을 개선하기 위한 테스트들이 진행돼야 한다. A/B 테스트는 밑 단에서 루틴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 ABCD들은 무엇이고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 것일까? 이미 똑똑한 그로스해커들이 이 문제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설계해 놓은 지표가 있다. 바로 North Star Metric(이하 북극성 지표)라는 지표이다. 북극성 지표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의가 있다. “북극성 지표는 고객이 프로덕트를 사용하면서 얻게 되는 핵심 가치를 정확히 측정하는 지표” 좀 말이 어렵나? 예를 들면 에어비엔비는 숙박 수, 왓츠앱은 메시지 수가 되겠다. 즉 고객들이 우리 제품이 주는 가치에 대해서 충분히 만족한 단계를 측정할 수 있는 지점을 수치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많은 그로스해커들이 북극성 지표를 자신들에게 맞는 지표로 커스텀 해서 팀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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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 2일 오전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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