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만들기쉽지않네 #뉴노멀 #플랫폼의생각법 첫 | 커리어리

습관만들기쉽지않네 #뉴노멀 #플랫폼의생각법 첫번째 #플랫폼은양방향놀이터 #ageekss생각 스물한번째 *한줄요약* 플랫폼은 모두가 단순한 (1)규칙 아래서 같이 놀수있는 (2)도구를 제공한다. 생산자와 소비자라는 역할 구분이 사라진 세계가 플랫폼이라는 이해를 갖고 있었는데, 2년 남짓 전에 정리된 내용을 차근차근 읽어보며 머릿속에 뭐든 넣어보련다. 기존질서로 기득권을 지키려는 강자들이 고생하는 이유를 같이 함 알아보자구요^^ -------- 이하 요약 발췌본 ------------ 세계 10대 기업 중 플랫폼 기업은 6개나 된다.  플랫폼 기업들은 생산자와 소비자라는 두 개의 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정보, 미디어, 유통이란 분야에 새로운 사업모델을 도입하였다.플랫폼 기업들은 소비자뿐 아니라 생산자 역시 하나의 시장으로 정의하여 양쪽 모두에게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내는 데 집중했다. 양면구조의 설계는 플랫폼의 가장 기본이자 최소한의 요건이다. 플랫폼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가 플랫폼에 참여하는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 플랫폼의 시작이자 핵심: 도구 양면시장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양면시장을 만나게 해줄 도구가 필요하다. 그 도구는 우버의 경우처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페이스북의 SNS 서비스 내 뉴스피드처럼 서비스 안에서의 세부 기능이 될 수도 있다. 혹은 아마존의 경우처럼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과 같은 멤버십이 될 수도 있고, 유통센터인 풀필먼트센터(Fulfillment Center)와 같은 실물 인프라일 수도 있다. 어떤 모습이든 이 도구는 양면시장의 참여자들을 유혹할 만큼 충분히 매력적이어야 한다. 플랫폼의 운영: 모두가 인정하는 원칙 플랫폼이 구조화되기 위해 도구는 필수적이다. 하지만 그 도구를 활용함에 있어 더 중요한 것은 어떤 원칙을 가지고 플랫폼을 운영할 것인가에 있다. 꼭 플랫폼이 아니더라도 모든 조직과 서비스에서 원칙은 중요하다. 플랫폼에서 운영원칙이 중요한 이유는 플랫폼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진 두 개의 시장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생산자와 소비자를 한곳에 모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원칙이 명확해야 한다. 그 시장의 원칙이 생산자와 소비자의 시장참여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퍼블리읽기챌린지 #퍼블리뷰 #퍼블리뷰21일차

플랫폼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가?

Publy

2021년 9월 22일 오전 8:26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기능개선과 경험개선은 다르다" 이 명제로 내가 하는 일(그게 뭐든!)을 되새겨 보니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찾기 위한 쉼없는 수고의 필요성과 가치를 잘 알게 되었습니다. 보다 많은 이들에게 WOW를 전할 수 있도록 애쓰는 사람이 되어보자구요 ^^ #내돈내산 #퍼블리읽기 #오늘은퍼온글없이 오직 #아직쓰생각 https://publy.co/content/6829?s=9dfm43

당근마켓PM이 사용자의 정성적인 경험에 주목하는 이유

Publy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