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을 통한 콘텐츠 제작 기술의 진보와 | 커리어리

<인공지능을 통한 콘텐츠 제작 기술의 진보와 전망> 커리어리 친구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 전파진흥 협회(RAPA)가 주관하는 1인 미디어 산업 동향 웹진 Vol. 3 9월 호에 개제된 저의 컬럼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전 세계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에서 1위 하는 것 처럼 최근 몇 년 동안 방송 콘텐츠 환경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유튜브 개인 방송과 다양한 국내와 해외 OTT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드라마 영화 산업은 공영 방송 체제로 이루어지던 지상파 위주의 독점 체제를 깨뜨리고 새로운 채널 경쟁자로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상파 방송국들은 자본력을 앞세워 가상 현실이나 증강현실 등 최첨단 기술들을 콘텐츠 제작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여 더욱더 화려한 그래픽으로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 및 미디어산업에서 점점 더 많은 제품과 도구들이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과 머신러닝(ML, Machine Learning)을 받아들여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처음에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지만 인공지능을 이용한 콘텐츠 제작 기술 통합은 많은 작업들을 혁신의 문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공지능을 이용한 콘텐츠 사례를 리서치해서 예로 추가했습니다. 방송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편집에 진출한 인공지능에서는 현재 가트너의 AI 성숙도 모델을 인용하여 현재 방송 콘텐츠 시장에서 인공지능이 어디쯤 와 있는지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고, 사용하는 않는 콘텐츠 라이브러리에 인공지능을 이용한 태그 표시 및 편집을 하는 큐리오사 편집 도구와 프레임 속에 들어가는 다양한 비디오 코덱 압축의 변천사와 딥러닝을 이용한 V-노바사의 AI 기반 코덱 VC-6이 어떠한 문제를 해결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더 이상 로봇 음성이 아닌 생생한 인간 목소리로 인공지능 성우 목소리를 디지털 비서, 비디오 게임 캐릭터, 방송 아나운서 영역까지 도전하고 있는 웰사이드 랩스와 소낵틱IO사의 스타트업 이야기를 실었습니다. 11월에 개봉될 디즈니 플러스에서 '뉴 스타워즈 시리즈의 더 만달로디언'이 볼만한데요, 적극 추천 합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실감 나는 실시간 영화 및 드라마 제작을 어떻게 하는지, 궁극의 메타버스를 제작하는 VFX 가상 프로덕션의 사례, MZ세대를 위한 영화와 비디오 게임의 융합과 더불어 생동감과 몰입감을 집중시키는 라이브 스포츠 제작을 위해 제브라고 부르는 비디오 보조 판독 심판 시스템 등으로 3D 화면으로 오프사이드 라인을 시청자들에게 정확하게 읽을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사례를 보여 줍니다. 내용이 상당히 길지만 이런 방송이나 콘텐츠 분야에 인공지능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께 적극 추천합니다. 또한 네이버 포스트에 보기 어려운 분들은 PDF 원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링크도 수록했습니다. PDF 원본: http://www.kclaa.or.kr/renew/board/upload/KCLAA_20210924090946.pdf

인공지능을 통한 콘텐츠 제작 기술의 진보와 전망

Naver

2021년 9월 27일 오전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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