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의 조직 관리 이슈 하 | 커리어리

-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의 조직 관리 이슈 하이브리드 워크가 빠르게 일반화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재택 근무와 사무실 근무가 혼용되는 것이죠. 일주일 또는 한 달의 일부는 사무실에서, 일부는 원격으로 근무를 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 조직 관리에서 무엇이 중요할지 몇 가지만 살펴봅니다. 1. 자기주도적 인재 채용 재택 근무를 원하는 직원은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방해받지 않고 몰입해 생산성을 더 올리고 싶은 사람과 단지 편함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관리자나 동료들이 보지 않는 상황에서도 주도적으로 몰입해 일하는 직원은 재택 근무를 해도 생산성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편하게 일하기만을 원하는 직원은 그렇지 않습니다. 감독받지 않는 환경에서도 자기주도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채용해야 합니다. 면접에서 무엇을 체크해야 할까요? 어떤 상황에서 일의 의미를 찾는 사람인가? 개인 비전과 목표가 명확한 사람인가? 어떤 상황에서 열정과 행복을 느끼는가?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에 자기주도성이 떨어지는 직원을 채용하면 조직 생산성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하이브리드 워크에서도 결국 중요한 건 성과창출입니다. 성과관리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입니다. 감독받지 않는 환경이 더 늘어날수록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더욱 중요해집니다.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성과창출과 직결되는 겁니다. 우선순위 목표와 전략을 명확히 커뮤니케이션 하는 리더인지? 상위 조직에서 얻은 정보를 적절하게 팀원들에게 공유하는지? 팀원에게 기대하는 수준(아웃풋)을 명확히 정리하고 1:1로 만나 수시로 대화하는지? 불편하고 껄끄러운 대화를 얼마나 잘 해낼 수 있는지? 3. 협업 최적화 구조와 문화 구축 서로 보이지 않고 만날 기회가 적어지면 이해는 낮아지고 오해는 높아집니다. 사람은 얼굴을 알고 있거나 대화를 나눈 적이 있거나 친한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이 더 잘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조직 구조는 정보 공유와 업무 협업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조직 구조가 제대로 설계되어 있지 않으면 불필요한 회의가 많아지고 협업의 단계마다 비효율이 증가하며 커뮤니케이션 로스가 발생합니다.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소속감과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조직 문화 활동 역시 중요해 질 겁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에 하이브리드 워크가 빠르게 정착할 것으로 봅니다. 하이브리드 워크 표준 모델을 만들고 생산성과 업무 몰입을 높일 수 있는 세부적 방안들을 드러내어 제도와 문화로 구축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2021년 10월 17일 오전 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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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근무제 확산, 자동화, 생산성 향상과 업무 몰입도 제고를 위해 장기적으로 나아갈 수 밖에 없는 방향입니다. 기사에 제 코멘트도 일부 나오네요. #주4일제

韓에 퍼지는 주 4.5일제..2년전 4일제 먼저한 기업 성과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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