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노동에 화난 오프라인 매장 판매직✨ 최 | 커리어리

✨공짜 노동에 화난 오프라인 매장 판매직✨ 최근 미국에서는 소비는 되살아나는데 반해, 코로나로 대규모 감축했던 인력이 실업소득과 자산 가격 상승 등으로 일선에 복귀하지 않아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가 노동 시장에 끼친 영향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 오프라인 매장 소비가 줄어들고 온라인 구입이 보편화되면서, 매장 판매직 노동자들의 임금 구조가 바뀌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 "매장이 온라인 판매를 위한 제반 노동을 공짜로 하고 있다"며 노동자의 온라인 매출 기여를 인정해 임금에 반영하라고 요구하는 것입니다. 매출에 따른 성과급(인센티브) 의존 규모가 컸던 매장 판매직 노동자들의 실질 임금이 급감했기 때문입니다. ✅ 오프라인 매장은 단순 상품 판매 외에도 전시, 홍보, 상담, 샘플 시연, 컴플레인 등의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몰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매장 방문이 구매로 직결되진 않는다는 문제가 있죠.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몰을 위한 '테스트 매장'이 되가고 있는 것입니다. 노동 시장은 기술과 사회의 변화를 가장 직접적으로 맞닥뜨리는 동시에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을 다루는 market인 만큼, 이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충돌과 사회적 파장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이 사건과 결을 같이 하는 일들이 앞으로도 발생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샤넬·로레알 등 백화점 판매직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공짜 노동' 대가는 정말 타당한 이야기다

허프포스트코리아

2021년 10월 31일 오후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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