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5일 최신 마케팅 뉴스 #1 | 커리어리

2021년 11월 5일 최신 마케팅 뉴스 #1 절대강자 없는 시장…승자는 '충성고객' 부자 이커머스는 플랫폼을 찾아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어 더 많은 소비자를 충성고객으로 확보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틈새시장(니치마켓)을 찾아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가 무엇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인데 이커머스 시장은 그만큼 절대강자 없이 플레이어 모두가 혈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2 MZ세대 “온라인 쇼핑 때 친구보다 SNS 인플루언서 추천에 더 끌려”' ‘2021 이커머스 행동 연구’ 조사 결과, MZ세대는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친구보다 SNS 인플루언서의 말에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결과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SNS 인플루언서의 사회적 영향력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MZ세대의 제품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눈에 띄게 커졌다는 점인데 ‘구매 욕구 발생에서 정보 탐색, 구매에 이르는 온라인 쇼핑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네이버가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3 TV넘어 OTT·유튜브까지…'멀티 크리에이터' 가 뜬다 전통 매체인 TV부터 OTT, 디지털 등 뉴미디어까지 자유롭게 넘나드는 ‘멀티 크리에이터’가 늘고 있습니다. 환승연애, SNL 코리아, 터키즈 온 더 블록 등 여러 PD가 이종 플랫폼을 오가는 다양한 실험으로 호평받고 있습니다. #4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48조원…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50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한 비중은 73%에 달했는데 특히 배달 음식 등 음식서비스의 경우 배달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한 모바일 거래액 비중이 97.0%에 달했습니다. #5 재미있는 소비 '펀슈머 마케팅'의 전제조건 소비자들의 재미 추구 현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 정도와 방식에 있어서 성찰이 필요해졌습니다. 소비자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거나 표절과 같은 윤리적인 문제가 있는 상품은 판매될 수 없고, 반대로 소비자 요구에 맞추지 못하고 시대에 뒤떨어지는 제품은 팔릴 수 없습니다. #6. 페이스북, '메타' 새이름으로 메타버스 진출 선언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하고 메타버스(Metaverse)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각종 산업에서 메타버스 도입을 모색하는 지금, 거대 글로벌 SNS 기업인 페이스북의 이번 발표로 메타버스 업계가 큰 변화를 맞이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신 마케팅 뉴스 11/5일

Naver

2021년 11월 5일 오전 12:52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