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널 브랜딩, 조직 내 좋은 제도와 시스템은 | 커리어리

인터널 브랜딩, 조직 내 좋은 제도와 시스템은 구성원에게 먼저 다가옵니다 1️⃣ 조직 내 좋은 제도와 시스템은 구성원에게 먼저 다가옵니다.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는 고객에게 먼저 다가옵니다. 신중하게 설계된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은 고객의 지각과 인식을 사로잡아 긍정적인 행동과 반응을 이끌죠. 동일하게 조직 내 좋은 제도와 시스템은 구성원에게 먼저 다가옵니다. 2️⃣ 인터널 브랜딩 관점에서, 직원들은 Resource가 아니라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를 가장 먼저 경험하는 Customer입니다. 전통적인 HR이 조직 전체의 통일성과 집단의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다면, 인터널브랜딩은 다양성과 영향력에 초점을 맞춥니다. 최근 몇몇 기업들이 HR 부서를 EX(Employee Experience) 부서로 이름을 바꾸는 것은 이러한 관점의 이동 때문일 것입니다. 3️⃣ 좋은 제품이 곧 언어이듯, 진정성 있는 훌륭한 가치는 구성원에게 언어와 삶이 됩니다. 제품 본연의 기능이 언어가 되면, 요란한 마케팅이나 프로모션은 필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조직의 훌륭한 '핵심 가치(Core Value)'는 구성원에게 언어가 됩니다. 4️⃣ 가치가 힘을 가지려면, 구성원의 기대가치를 충족시키는 시그널(Signal)이 조직 곳곳에서 발견되어야 합니다. “'도전'을 중시한다고 이야기하면서 누군가의 새로운 시도에 대해 냉소적이거나 실패에 대해 강한 압박을 준다면, 조직 내에서 어느 누구도 감히 도전을 해볼 수 없습니다. '팀워크'를 이야기하면서 여전히 조직 내에서 실적으로 등수를 매기고 정해진 배분율로 상대평가를 통해 보상을 한다면 팀워크는 그저 뜬구름 잡는 이야기일 뿐입니다.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에 맞는 사람을 뽑고, 역할과 책임을 조율하고,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그에 기반한 용기있는 의사결정이 나와야 합니다. 이러한 경험이 '반복적으로' 쌓이면, 가치는 구성원들에게 일상의 언어가 되고, 행동과 실천을 넘어 삶으로 이어집니다.”

매거진B를 통해 배워보는 인터널브랜딩 | HR커뮤니티 인살롱

HR커뮤니티 인살롱

2021년 11월 7일 오전 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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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조직의 특징: 목적 중심 리더십과 탁월한 팔로워십>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이해'라는 교양 과목을 수강하며 과제로 작성했던 글을 되새기고자 커리어리에 기록을 남깁니다. 1️⃣ 목적은 부가적인 요소가 아닌, 비즈니스의 본질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성장 기업들 중 상당수는 '목적'을 전략의 핵심으로 삼아 성장했습니다. 전통적인 전략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연간 ROE 성장률 4.12%에 비해 더 높은 13.7%라는 성장률을 보였으며, 주식 가치가 같은 분야 내 다른 조직의 주식 가치보다 133%에서 386%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목적은 구성원에게 명확성과 집중력, 자신감을 줍니다. 이로써 전략적 선택을 촉진합니다. 컨설팅 회사 딜로이트의 한 연구는 목적 중심의 조직들이 독특한 투자 패턴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목적 중심적인 조직들은 그렇지 않은 조직들보다 전략적인 투자에 기꺼이 더 공격적으로 나섭니다. 반대로 불명확성과 결여된 집중력을 가지고 조직을 이끄는 것은 우유부단함과 의례적 정치성을 초래합니다.
 3️⃣ 리더가 하는 일의 대부분은 구성원들이 믿음과 확신을 갖고 행동하게 돕는 것입니다. 구성원이 목적을 가지면 형식에 얽매이지 않게 되며, 자신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업무를 수행합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의 방향이 옳고 적절하며 효과적인 길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현재 사업 영역에 스스로를 가두지 않습니다.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는 생태계 전체를 생각하고 목적의식을 길잡이 삼아 움직입니다. 4️⃣ 목적 중심 사고는 궁극적으로 조직 구성원 개개인이 행복에 상태에 이르도록 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근원적 행복의 상태를 ‘에우다이모니아’라고 규정하고, 이것을 주관적으로 순간적 행복을 추구하는 상태인 ‘헤도니아’와 구별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근원적 행복은 자신의 재능이 발현되어 조금씩 목적 기반 상태에 가까워져가는 과정에서 체험하는 삶의 충만함입니다. 목적은 나침반의 역할을 하며 조직 구성원 개개인이 근원적 행복에 이르도록 합니다. 5️⃣ 리더는 목적이 프레젠테이션 장표나 홈페이지 게시글을 넘어 실제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목적을 그저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전략의 중심이자 초석으로 삼아야 합니다. 모든 직원이 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개별 업무로 변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두가 목적 중심으로 사고할 수 있는 환경을 먼저 조성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6️⃣ 아리스토텔레스는 ‘남을 따르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결코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고 했습니다. 탁월한 팔로워십을 기르는 것은 자의식을 극복한 성숙한 리더로 성장하는 방법이 됩니다. 즉, ‘팔로워십이 리더십'이 됩니다. 탁월한 팔로워의 조건으로는 헌신, 자기주도성과 열정, 실력, 대안제시와 조화가 있습니다.

목적 중심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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