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글서글한 디자인> “모든 것이 디자인은 아 | 커리어리

<서글서글한 디자인> “모든 것이 디자인은 아니다. 그러나 디자인은 모든 것과 관련 있다.” — 디자인으로 세상을 배웁니다. *No package design 간략히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 양산 과정을 요약하면, 디자인 시안이 최종 확정된 후 인쇄 사양에 적합하도록 데이터를 변환하는 작업과 교정작업, 인쇄감리라는 과정을 거쳐 디자인 1차 제작물이 양산됩니다. 이때 교정작업 뿐만 아니라 인쇄에서도 디자인 의도에 따라 결과물이 양산될 수 있도록 디자이너가 감리를 진행합니다. 의도한 컬러가 나올때까지 인쇄감리를 보는 과정에서 버려지는 양이 꽤 됩니다. C, M, Y, K라는 4가지 컬러의 조합을 통해 우리가 보는 수 많은 색상을 표현해 냅니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1도 이상의 별색, 재질이 연포장일 경우 화이트 백그라운드 컬러를 포함해 많게는 별색 3도에 후가공 1도까지 추가하여 최대 10도의 컬러도수를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감리 시간도 꽤 소요되고요. 항상 감리의 과정을 보면서 이렇게 잉크가 사용되어지고 제작물이 버려지는 양을 고객들이 알게 되고 공감을 해준다면 디자이너들이 환경을 위해 뭔가 변화를 시도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새로움의 탄생은 극점에서 극점으로 이동할 때 나올수 있는 극단성을 띄고 있다는 지론 때문에 저는 제품에서의 No Design, 즉 패키지 디자인이 사라지는 미래를 생각해 봤습니다. 어떻게 브랜드를 식별할까, 차별화를 줄 수 있을까, 고객의 구매의사결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브랜드 디자이너의 전문성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 5년여 전 이같은 생각을 바탕으로 어떤 프로젝트 디자인 콘셉트를 기획한 적이 있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 자체는 어리둥절할 정도로 심플합니다. 최소한의 디자인과 공정과정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단, 패키지 디자인이 “과묵한” 대신 다른 매체와 다양한 채널에서 부지런히 “수다쟁이”가 되어야 합니다. 고객들에게는 그동안 한번도 알려진바 없었던 낭비가 많이 발생하는 디자인 공정과정을 공개하고 필연적으로 이전과는 다른 “과묵한” 디자인이 나오게 된 이유를 느낌과 스토리로 적극 커뮤니케이션 하고 환경적 가치를 부여하는 방향이었습니다. <트랜드 코리아 2019>를 통해 “필환경”이란 개념이 소개 되면서 점차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이 등장하고 공감대를 얻으며 가치소비로 이어지고 있는 것은 참 반가운 일입니다. 음료 부문에서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시도가 되고 있습니다. 무라벨 생수들이 등장했고 얼마전 코카콜라도 라벨이 없는 제품(공식명칭: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을 출시했습니다. 코카콜라 만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고유한 용기 형태에 로고가 몰딩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과연 사라질까요? 앞서 5년여 전 기획했던 프로젝트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기획 초기 단계에서부터 디자인이 참여하여 디자인은 물론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및 영업 활동이 One voice로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기업에서의 제품 개발은 “선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 개발은 제품 개발 후단에 위치해 있어 매체와 미디어 환경을 고려한 통합적 디자인을 제시하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매체와 채널이 제한적이었던 과거에는 패키지 디자인 안에 최대한 많은 것을 담아야 했습니다. TV, 신문, 매장 외 고객접점이 없었기 때문에 패키지 자체가 제품의 설명서이자 광고의 역할을 해야했기 때문이죠. 패키지 디자인이 사라지는 것까지는 확신하기 어렵지만 한가지 확신하는 건 분명 “과묵”해질 것이란 점입니다. 그리고 대신 패키지 디자인 외의 것들에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다양한 시도를 선택이 아닌 필수적으로 제품 개발 초기 단계부터 디자인과 마케팅과 영업이 함께 기획해야 할 것이라 봅니다. 제품 개발 구조가 어떤 형태로 진화할 것인가가 관건일 거라 생각하며 더욱 디자이너들은 물론 함께하는 전문가들의 융합적 상상력과 감각이 요구될 것 같습니다.

코카콜라도 '무라벨'...세계 최초 한국 출시

Naver

2021년 11월 8일 오후 2:45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