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딩의 답은 고객에게 있다 숫자에서 벗어 | 커리어리

소윤하

.

✅ 브랜딩의 답은 고객에게 있다 숫자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결과를 파악하고 넥스트 스텝을 설득하기 위해 끊임없이 클릭률과 전환 비용 등을 측정하는 것은 성장을 위한 필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빠른 호흡으로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다보면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고객에게 조금 천천히, 그렇지만 깊게 스며들어 익숙해지고 싶다. 한성국 마케터 님은 브랜딩이 잘 되어 있고 그에 맞는 광고 소재가 세팅되었을 때 고객의 구매 전환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브랜딩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한성국 마케터 님의 ‘브랜딩이란 무엇일까?’와 모비인사이드의 ‘브랜드마케팅 vs. 퍼포먼스마케팅의 차이’를 요약 정리해 공유합니다. ———— ✏️브랜딩/브랜드 마케팅이란? • 전반적인 브랜드를 강조함으로써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뜻합니다. • 브랜드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바로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 기업을 더 친근하게 느끼고 더 선호하게 하는 것입니다. • 이렇게 브랜드 마케팅은 고객이 브랜드에 특정한 감정과 가치 그리고 이미지를 연결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다가갑니다. 🗂효과적인 수단은? • 감정에 소구하는 이미지 혹은 영상과 같은 시각적 요소와 모두가 사랑하는 ‘스토리’가 브랜딩의 효과적 수단입니다. • 브랜딩마케팅 = 스토리텔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비자가 느꼈으면 하는 가치를 브랜드 스토리를 통해 감성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이죠. 📊성과 측정 방법? • 브랜드 마케팅의 성과는 ‘인지도’,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감정의 변화’등을 다양한 설문 조사 기법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유용 지수로 NPS(Net Promoter Score)가 있습니다. • NPS : 해당 브랜드의 제품/서비스를 지인에게 0~10 중 얼마만큼 추천하고 싶은가의 물음에 대한 평가를 통해 평균 점수를 계산하고 주기적으로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기법. ⚠️주의할 점! • 브랜딩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브랜딩에만 편향되면 안됩니다. • 늘 고객이 정말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해당 서비스가 우리 브랜드에서 출시되어야 하는 것인지를 숫자로 논리를 만들어 서로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결국 모든 답은 고객에게 있습니다.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어떻게 이해하는지 그리고 우리를 어떻게 부르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니즈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브랜드마케팅 vs. 퍼포먼스마케팅의 차이

brunch

2021년 11월 17일 오후 4:09

댓글 1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