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을 위한 ‘실험’과 ‘가설’ 개념 설 | 커리어리

[스타트업을 위한 ‘실험’과 ‘가설’ 개념 설명] - 실험의 목적 ‘완벽한 실험’을 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의사결정에 자신감을 더하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함이다. 아무 정보 없이 가정만 가지고 의사결정을 하기에는 위험성이 크므로, 가정이 얼마만큼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100% 확실한 정보를 가질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의사결정의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 의사결정에 자신감을 더할 수 있는 만큼의 꼭 필요한 만큼의 정보이다. - 실험의 정의 실험은 가설이나 이론이 실제로 들어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조건 아래에서 여러 가지 측정을 실시하는 일이다. 지식을 얻기 위한 방법의 하나이다. - 실험의 요소 1. 가설이나 이론이 실제로 맞는지? : 실험에서는 확인하고자 하는 가설을 세우는 것이 선행되어야함 2. 다양한 조건 아래에서 : 가설의 종류에 따라 실험의 형태와 방식은 다양함 3. 여러 가지 측정을 실시하는 일 : 정량, 정성적인 데이터를 수집하여 측정해야함 4. 지식을 얻기 위한 방법의 하나 : 모르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서 진행함 - 가정과 가설의 차이 가정 : 암묵적인 믿음이나 추측 (ex. 랜딩페이지를 개선하면 전환율이 증가할 것이다.) 가설 : 실험을 통해 반증 가능한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진술 (ex. 랜딩페이지를 기존 A에서 B로 변경하면, A일 때보다 회원가입 전환율이 15% 이상 증가할 것이다.) - 가정을 검증하기 위해 가설로 변환하기 검증되지 않은 가정을 믿었다가 많은 시간과 자원을 낭비할 위험이 있다. 스타트업은 시간과 자원을 적절히 투입해서 가정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해야 한다. 실험을 하려면 실험 설계가 필요한데, 그 중심에는 가설 설정이 있다. 가설 설정이란 ‘암묵적인 믿음인 가정을 반증 가능하고 구체적인 형태의 가설로 만드는 것’이다.

스타트업을 위한 '실험'과 '가설' 개념 설명

Thinker-Practitioner

2021년 11월 22일 오전 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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