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금 돌아보는 2021 콘텐츠 트렌드 : 메 | 커리어리

다시금 돌아보는 2021 콘텐츠 트렌드 : 메타버스 ○ 메타버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등장으로 가정 내에서 상당한 시간을 보내야 했던 지난 해, 언택트 문화를 영위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여가 생활은 곧 디지털 콘텐츠 소비로 직결되었다. 이에 높은 품질과 신선함을 겸비한 콘텐츠를 향한 욕구는 가히 폭발적이었다. 특히, Z세대는 디지털과 온라인 문화에 대한 친숙함과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현실에서의 활동을 가상현실(Metaverse)에서 해소하는데 거리낌 없는 행보를 보이며 트렌드의 확산에 일조했다. 그렇게 몇 년 새, 메타버스는 디지털 콘텐츠가 주목하는 새로운 마케팅 시장이 되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로 기업(관)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궁무진하다. 그중 가장 큰 메리트는 물리적 제약 없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브랜드 관련 경험을 통해 선호도와 호감도를 쌓아가는 소비자를 위해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작할 때,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는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소비자가 해당 경험을 UGI 콘텐츠로 소셜미디어에 공유, 재배포하며 연쇄적인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어 기업의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즉, 메타버스 속 소통 마케팅 활동이 온라인 상의 전파력을 바탕으로 현실 세계의 실 소비자를 창출하기까지 상당한 영향력을 보이는 것이다. V 사례 1) 하나카드 – ‘하나카드 월드’ 하나카드는 메타버스 대열에 합류하겠다는 뜻을 보이며 관련 서비스 및 콘텐츠를 선보였다. 먼저 ‘제페토(ZEPETO)’를 통해 ‘하나카드 월드’를 오픈한다는 소식에 이어 관련 이벤트를 진행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상황에서도 가상세계를 통해 MZ세대 소비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드러낸 것이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월드 안에 마련된 야외 콘서트장, 캠핑장, 뮤지엄 등 다양한 브랜드 공간을 맘껏 누비며 체험할 수 있다. 동시에 진행된 포토 이벤트는 자신의 개성이 담긴 캐릭터로 하나카드 월드를 체험한 뒤, 가장 마음에 드는 장소에서 인증샷을 남겨 개인 SNS에 업로드 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하나카드는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 기획을 통해 젊고 창의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환하며 하나월드에 대한 관심과 관련 경험에 호응하는 사용자 증대 효과를 창출해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2) 신한라이프 –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 소셜미디어에 이어 메타버스까지 온라인 공간이 확장됨에 따라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활약 또한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지난 2020년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용자들과 만난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가 최근 기업 광고에서 빈번히 얼굴을 비추며 버추얼 인플루언서 시대의 서막을 알렸다. 로지와 같은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경우, MZ세대가 선호하는 이미지를 보유해 사용자가 느끼는 외적 호감도가 기본적으로 높은 것이 이점이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 광고 모델의 요구와 스캔들에 대한 부담이 적어 안정성을 확보했다는 분석이다. 신한라이프는 로지와의 광고를 통해 오프라인과 메타버스를 넘나들며 기업이 원하는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은 구성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메타버스 트렌드에 부흥하는 면모를 보였다.

✨[제페토] 하나카드월드 오픈 기념 📸 인증샷 포토 콘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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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24일 오전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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