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가 알아두면 좋은, '보상'과 '선물' | 커리어리

<기획자가 알아두면 좋은, '보상'과 '선물'의 차이> 1. 보상(reward)은, 특정 조건(condition)에서 특정 행동(behavior)을 하다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그에 걸맞은 행동을 했을 때 물질적/비물질적 가치를 제공하는 걸 말합니다. 2. 즉, 보상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해당 조건이 공개적으로 알려져 있어야 하고, 이를 달성하고 리워드가 제공되는 방식이 투명해야 하는데요. 그래야 사람들이 참여하기 때문이죠. 3. 반면, 선물(gift)은, 무조건적일 때 훨씬 더 큰 파괴력을 가집니다. 다시 말해, 예상치 못한 순간에 아무런 조건 없이 선물을 받았을 때, 사람들이 가장 기뻐한다는 의미인데요. 따라서 선물의 효과를 가장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환의 뉘앙스도 조금도 나지 않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4. 따라서 기획자 입장에서는 보상과 선물의 차이를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이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5. 고객과의 관계에서 단기적으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건적인 ‘보상’이 힘을 발휘하고, 고객과 장기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는 조건이 없는 선물이 훨씬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보상과 선물이 다른 이유

Alook

2021년 11월 26일 오전 6:24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