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HBR 아티클을 읽고 요약하고 있습니다. | 커리어리

매주 HBR 아티클을 읽고 요약하고 있습니다. 다루는 주제가 조직내 HR의 역할을 돕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지난번 ‘Putting Your Corporate Purpose to Work(회사의 목적을 업무에 적용하라)’ 아티클의 주제를 접했을 때는 추상적이며 이상적인 내용은 아닐까 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의 저자는 현장에서 경영하며 성공한 경험을 가졌습니다. 이분의 커리어가 궁금해 프로필을 검색해 봤습니다. 맥킨지 경영컨설턴트부터 미디어 분야 CEO, 호텔 외식 분야 CEO, 리테일 분야 CEO 그리고 현재는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리더십에 관한 베스트 셀러 작가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가지고 자신만의 비즈니스 성공 모델을 구축한 리더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글의 저자는 아티클의 사례가 되는 베스트바이의 CEO였던 Hubert Joly입니다. 이분이 재직한 기간 동안 베스트바이의 매출과 주가는 어땠을지, 오프라인 매장이 주가 되는 베스트바이가 아마존과의 경쟁에서는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궁금했습니다. Hubert Joly는 2012년에 망하기 직전인 베스트바이의 대표이사직에 취임합니다. 그리고 재직한 2019년까지 베스트바이는 계속 성장합니다. 성장 과정은 이렇습니다. 현장에서 직원들과 함께 하며 이들의 의견을 듣고 아무리 작은 거라도 빠르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사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임직원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주요 비즈니스 모델이 된 ‘긱 스쿼드’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전역에 1000개가 넘는 점포의 ‘매장 유지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오프라인 매장의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켰습니다. 그리고 이 전략은 성공적이었습니다. 결국 경쟁사였던 아마존으로부터 아마존의 온라인 모델에 베스트바이의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을 보완하여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하자는 제안을 받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분의 경영전략은 배울점이 참 많습니다. ‘일이란 모름지기 의미와 성취가 있어야 한다’는 이분의 철학을 더욱 자세히 들여다 보기 위해 최근 출간된 ‘The Heart of Business’ 를 읽어봐야 겠습니다.

Best Buy CEO Hubert Joly - 1st Tuesday

YouTube

2021년 12월 3일 오후 3:02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