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크리에이터, 시너지 윈윈. 1. 구글의 사내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일종의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2. 2016년부터 운영된 구글 사내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AREA120에서 Fundo라는 이름의 프로젝트가 있는데요, 이 프로젝트가 다름 아닌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 이벤트 매니징 관련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3. 물론 새로운 사업은 아닙니다. 해외엔 이미 Patreon이 있고, 국내에서 유사 서비스 및 스타트업이 많습니다. 사실 국내엔 MCN사업자가 유사 기능을 수행하구요. 그렇다면 왜 구글 사내 스타트업이 하는 걸까요? 4. 기존의 펀딩은 유튜브 이외의 3자가 붙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만약 해당 Fundo가 유튜브 내 서비스로 발전한다면 유튜브 자체적으로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5. 즉,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유튜브 R/S 이외의 다른 길도 제시하려는 셈이고, 유튜브 생태계의 키를 크리에이터라고 본 게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멤버 온리’ 비디오도 업로드할 수 있게 테스트한다고 하는데요, 종합해보면 크리에이터에게 더 양질의 영상과 더 많은 기여를 바라는 거겠죠. 6. 기존 매스미디어의 입지가 박살난 상태에서, 유튜브가 새로운 연예인의 관문이 되고 더 많은 부를 벌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된다면 이제 모든, 아니, 이미 모든 엔터테인먼트는 더더욱 유튜브에 집중되겠죠. 그렇게 된다면 유튜브는 단순한 영상 플랫폼을 넘어서 완성형 생태계가 될 듯합니다. 크리에이터의 무분별한 광고 수주도 방지할 수도 있구요 7. 결론 : 크리에이터가 짱입니다.

Google’s Area 120 Is Testing Fundo, a Crowdfunding Service for Creators (EXCLUSIVE)

Variety

Google’s Area 120 Is Testing Fundo, a Crowdfunding Service for Creators (EXCLUS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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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9월 5일 오전 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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