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디자인 결정을 위한 9가지 방법> 최근 제목에 이끌려 구매한 '당당한 디자인 결정을 위한 9가지 방법'라는 책을 읽고있는데요. 좋은 내용이 많아서 요약해서 꼭 공유 드려야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배울만한 내용이 많았어요. 특히 모든 사람의 의견을 듣는게 옳은 방향이 아니라는 것, 좋은 디자인이 저절로 선택되는 일은 없다는 내용 등등이 와닿았는데요. 제가 특히 인상깊게 읽었던 부분들을 발췌해 공유합니다! ------------------------------------------ 1. 모든 의견을 듣는 것이 팀워크는 아니다 - 각기 다른 의견들을 듣고 나면 이 수많은 피드백 세례에서 우리가 결정한 부분을 지켜내기가 불가능하다. 하나의 제안이 또 다른 아이디어를 불러 일으킨다. 대화는 걷잡을 수없이 소용돌이치고 뒤죽박죽이 돼버려서,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목표 자체를 망쳐버릴 수도 있다. 서로 모여서 해내고자 했던 의지가 집단 사고와 군중심리로 엉망진창이 돼버린다. 팀워크가 한편으로는 또 다른 일거리를 안기게 된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2. 가장 좋은 디자인이 저절로 선택된다는 환상을 버려라 - 가장 좋은 아이디어가 항상 이긴다든가, 훌륭한 디자인은 딱 보면 한눈에 보이리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상황이 늘 그렇게 흘러가지만은 않는다. 애석하게도 가장 좋은 아이디어가, 서로 상충되는 주장들이 경쟁하는 회의에서 희생당하기도 한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선택이 옳다고 확신을 줄 줄 아는 사람이 곧 자신의 뜻을 관철시킬 수 있다. 여러분의 디자인이 혁신적이라 할지라도, 적극적이고 언변이 좋은 영업부 사람이 여러분 상사의 마음을 움직여 지지를 얻어낼 가능성이 더 크다. - 자신이 왜 그렇게 디자인했는지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한 디자이너는 논쟁에서 밀리게 되고, 제대로 방어해내지 못했다는 이유만으로 동의하지 않는데도 수정해야만 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3. 디자이너는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동료들의 지지(support)를 얻어내야 한다 - 좋은 디자이너와 훌륭한 디자이너의 차이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만이 아니다. 디자인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납득시키고, 동의를 얻게끔 분명하게 설명하는 능력에서도 나타난다. 이를 해낸다면, 여러분은 훌륭한 디자이너다. 따라서 모든 디자인은 다음 세 가지 사항을 실현해야 한다. 첫째, 문제를 해결한다. 둘째, 사용하기 쉽다. 셋째, 모두의 지지를 얻는다. 4. 이 지지를 얻기 위해서 - 지표를 설정해라 - 우리가 소임을 다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전후 결과를 검토하고, 특정 지표를 추적하고, 잘 개선되는지 지켜보면 측정 가능하다. 여러분과 여러분이 속한 팀은 이미 이런 부분과 관련한 목표나 성과측정지표KPIs를 수립해뒀기를 바란다. 그렇지 않다면 논의할 때 활용할 도구로 삼기 위해서라도 여러분이 직접 목표나 지표를 수립하길 권한다. 목표가 없다면, 성공 여부를 측정해서 다른 이들에게 여러분이 옳다고 확신을 줄 방도가 없으므로 프로젝트는 분명 동력을 잃고 말 것이다.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가 주관적인 견해상의 문제가 돼버릴 것이다. 또 주관성의 영역에 빠지게 되면 프로젝트가 앞으로 나아가기 어려워진다.

2022년 1월 15일 오후 2:5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