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우리 시대 매트릭스의 빨간🔴 약은 로 | 커리어리

"아마 우리 시대 매트릭스의 빨간🔴 약은 로그아웃일 것" 1. 가장 외로운 연령층: 청년 영국 밀레니얼 5인중 1인이 친구 없음. 미국 24세 이하 3인중 1인이 자주 외롭다고 답함. - 2. 범인: 소셜 미디어, 스마트폰 sns_ 데이터가 말함. 2010년 경부터 10~20대에서 외로움 수치 확연한 증가. (*페이스북에 좋아요 기능 생긴게 2009년, 인스타그램 출시 2010년) 스마트폰_ 우리 정체성을 시민 > 소비자로 바꿈. 주는 사람이 아닌 '사는 사람'으로 바꿈. 물건을 소비하고 콘텐츠를 소비함. 서로 돌봄의 세계에서 소비주체인 '나' 중심의 세계로 바뀜. (당연히) '나' 중심의 세계는 외로움. - 3. 문제: 외로움은 건강에 나쁨. 외로움을 느낄 때 인체에 담배 15개만큼 해로움. 외로울수록 인간은 공격적이 됨. 외로운 사람은 비만한 사람보다 심근경색, 뇌졸중 확률이 20% 높음. 치매 걸릴 확률은 60% 높음 또한 외로움은 전염성이 있음. 외로울수록 스스로도 타인을 밀어내고. 남들이 밀어낸다는 느낌도 강하게 받음. - 4. 해독제: 소셜 미디어를 지배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눈 떼기 미국 명문대 신입생 대상 개설된 강의명 = 실생활에서 표정 읽는 법. X세대 부모들이 스마트폰 보느라 상호작용 많이 안해줌. (*여기에 코로나 - 마스크 끼얹어짐. 상대의 얼굴을 보며 공감의 기초인 거울 뉴런이 발달하는데 그게 안되는 세대가 생겨난 것) 상호작용은 양보다 질이 중요. SNS 상호작용은 패스트푸드 먹는 것과 비슷. 많이 먹는데 기분 안 좋음. 다행인 것은 손상된 상호작용 능력이 화면에서 눈을 떼는 순간 복구되기 시작한다는 것. 짧은 기간만 화면을 멀리해도 의사소통 능력이 회복된다는 것. 스탠퍼드 연구 결과 통제집단 1500명은 평소처럼 SNS 사용, 연구집단 1500명은 두 달간 SNS 끊음. SNS 끊은 집단은 오프라인 상호작용을 많이 했고 더 자주 행복. SNS 끊는건 심리치료 받기의 40%만큼 효과 있음. (*실질적으로 완전히 끊는게 어렵다면 디지털 디톡스, 하루 중에 특정 시간, 혹은 일주일 중에 특정 시간을 정해놓고 폰을 꺼놓고 서랍 깊숙한 곳으로 넣는다던가) - 5. 기업:은 구성원의 고립,독립 관리를 고민해야 함. 코로나가 통제가능한 범위로 들어온다면, '함께 먹는 행위', '공동 식사'의 중요성을 기억해야 함. eat together = 유대와 성과를 높이는 최상의 방법. 외로운 직원은 동기부여 안됨. 퇴직률 높음. 분별력과 업무 자존감 떨어짐. 실리콘밸리가 괜히 카페테리아 투자하는게 아님. 소방관도 함께 식사하면 현장에서 서로를 더 챙김. - 6. 사회: 극심한 이념대립의 근본 역지사지가 실종된 사회. 분열과 극단, 악플의 일상화. 원인은 외로움. 외로운 상태에 처한 사람이 반사적으로 갖게 되는 공격성. 한나 아렌트의 통찰. 전체주의의 기원은 외로움. 나치 추종자는 야만이 아닌 고립에서의 탈출을 원한 것. 외로운 사람은 수시로 뱀을 본다고 함. (*포유류 진화과정성 본능적으로 파충류에 섬찟함을 느끼는데, 뭔가 망가진 것 아닐까) 외로운 사람은 세상을 적대적인 장소, 투쟁적 장소로 인지. 음모론에 취약. 다행인 것은 근본의 실체가 이념이 아닌 고립이라는 점. 고립은 상황과 환경의 산물. 분명 고칠 수 있는 문제 - 7. 정치: 정책으로 해소할 수 있을까 분열이 아닌 통합의 사회에는 물리적으로 함께할 공간 필요. 혼자가 아니라고 느끼려면 적절한 공간 필요. 공원, 도서관, 청년 센터, 노인 시설 등 공동체 인프라에 정부가 투자해야 함. + 소셜 미디어에 강경한 조치 취해야 함. 특히 청소년 관련해서. 지자체는 마을 상점, 마을 서점을 살려야 함. 소상공인이 마을, 공동체를 지탱하는 최후의 보루임. - 8. 개인: 이 할 수 있는 것 자신이 아는 사람 중 가장 외로울 사람을 떠올려보고, 의식적으로 손 내밀기. 전화를 걸고 문자를 걸고 직접 만나기. 먹방을 보기보다 먹을 것을 함께 나누기. 마음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면 변화는 일어남. 동네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몇 초라도 눈인사 나누기. 사는 곳에 뿌리가 깊으면 외로움에 저항할 수 있음. - 이하 밑줄 - 생각해보면 내 인생은 십 대 이후 내내 ‘외로움과의 전투’였다. 수학여행 버스에 혼자 앉지 않기 위해, 동료 집단에서 밀려나지 않기 위해, 크리스마스이브에 혼자 남겨지지 않기 위해 기를 쓰고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썼다. - 세계적인 정치경제 석학은 ‘우리는 외로움의 세기에 살고 있다’고 선언한다. - 청년들은 고립에 몰려 극단적 선택을 하고, 노인들은 경범죄를 저지르고 차라리 ‘덜 외로운’ 감옥행을 택한다. 사람들은 감염보다 외로움을 더 두려워하기 시작했다. - 바이러스가 외로움의 위험성을 격발시켰을 뿐. 봉쇄와 ‘거리 두기’는 물론 옳은 결정입니다. 당장 외로움 바이러스보다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험성이 가시적으로 더 크니까요. 그러나 외로움이 얼마나 건강을 악화시키는지 연구한 저로서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이 고립의 시대’가 몹시 걱정스러워요.”

[김지수의 인터스텔라]"청년들 가장 외로워, 돈 주고 친구 산다... 외로움 경제 폭발할 것"

조선비즈

2022년 1월 27일 오전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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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다니면서 32일동안 콘텐츠를 발행하며 인스타 팔로워 200명 모으고 깨달은 것들 🔵🐯> - 생산자의 삶을 살고 싶은 분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 4월 30일부터 5월 31일까지 32일동안 매일 한개씩, 어떤 날은 두개씩, 어떤 날은 세개씩 콘텐츠를 만들어 발행했어요. 선팔 맞팔 좋반 이런거 안하고, 좋아요 구매, 팔로워 구매 같은거 안하고, 이벤트도 안하고 그냥, 콘텐츠로만 했어요. 200명이라는 숫자는 작다면 작아보이지만, 처음에 아무도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에 첫 팔로워가 되는게 얼마나 어려운지를 생각해보면 저에게는 매우 큰 숫자였답니다. (한 분 한 분이 정말 소중한 팔로워분들이에요. 제 이야기를 들어주니까요.) 하물며 이전의 업무경험에 인스타 계정을 각잡고 키워본 적도 없었어요. 해보고 싶어서, 공부하고, 공부한걸 적용해보며 시도했어요. 처음에는 아무도 내 얘기를 안들어주는 것 같으니까. 일단 시작하고 100개까지만 콘텐츠를 발행해보자는 마음이었어요. 팔로워가 몇명이 될까? 그거는 제가 알 수 없는 영역이었지요. 그런데 저의 성과는 팔로워 몇명 이런게 아니에요. 소비자에서 생산자로의 변화가 가장 큰 성과에요. 팔로워 몇명 모으는게 목표… 그런 마음으로 하면 시작도 못했을 것 같아요. 중간에 포기했을 걸요? 자, 서론은 여기까지. 본론 들어갑니다. 🍃 1. 소비자에서 생산자로의 전환, 특별히 더 들어가는 에너지는 없었다. 방향의 전환만 있었을 뿐. 정보를 먹는 것, 인풋하는 것도 소비주체인 저로서는 에너지를 쓰는 건데요. 현대인들이 기진맥진하는 이유는 너무 많은 정보를 먹고 소화하느라 뇌가 어질어질 피곤해서…라는 걸 생각하면 콘텐츠 소비자로서 생산자로 변화하는 것은, 특별히 에너지를 더 쓴다기보다 정체성과 목표의식의 전환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느꼈어요. 죽이되든 밥이되든 매일 내 콘텐츠 하나씩 만들어낸다…랄까요? 그러면 자연히 인풋할 시간이 없어져요. 출근길에 하던 독서를 끊고 노트를 펼칠 수밖에 없었어요. 팔로워를 모으고, 좋아요를 많이 받는 건 처음부터 기대한 목표가 아니었고 성공 실패 기준은 간단했어요. 콘텐츠를 생산해서 업로드까지 하면 성공, 하지 않으면 실패. 그냥 그 일을 꾸준히 했더니, 제가 발행한 정보에 가치를 느끼는 사람들이 팔로워가 되어 주셨습니다. 🍃 2. 출근길과 점심시간은 최고의 생산터. 물론, 숨쉬기도 힘든 지옥철에서는 노트를 꺼내 끄적일 수도, 노트북을 켜서 콘텐츠를 작성할 수도 없어요. 그래서 최적화가 필요했는데요. 저는 일부러 10분 정도 더 걸리는 길로 출퇴근경로를 수정하게 됐어요. (사실 이건 아웃풋이 아니라 인풋 할때도 마찬가지에요. 지옥철에서 자기계발을 할 수는 없어요. 책도 보기 힘들고 인강도 보기 힘들어요. 숨도 겨우 쉬는 판국인데 인풋은 무슨😅) 경로를 수정하고 보니 출근 시간은 10분 정도 더 걸렸지만, 이 시간에 뭔가 가치생산을 할 수 있겠더라고요. 점심시간도 마찬가지에요. 다만, 점심 시간을 활용하려면 도시락은 필수인데요. 밖으로 밥먹으로 왔다갔다하는순간 생산할 수 있는 시간은 거의 없어지기 때문이지요. 🍃 3. 페르소나의 중요성. 유튜브를 생각해 볼까요. 이미 슈퍼 연예인이어서 뭘 해도 좋아해주는 팬이 있다면? 먹방 하다가 브이로그 하다가 인터뷰 하다가 게임방송을 해도 좋아해줄 사람이 있겠지만, 그게 아닌 경우에는 계정의 정체성이 명확해야 해요. 콘텐츠를 발견하고 > 프로필을 클릭하고 > 피드를 둘러보고 > 나한테 유용한 것 같으면 팔로우 하는 것이 수순인데 계정의 정책성이 명확하지 않으면 그러니까 무슨 말 하는지 모르겠는 사람이면 팔로워가 될 이유가 없어요. 내가 누구의 무엇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 가치를 전달할지 페르소나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해요. 🍃 4. 영점조정은 일단 시작하고 업데이트 해나가면 됨. 3번을 읽은 다음 확실한 페르소나가 없고, 전달하고 싶은 가치가 없다면? 나는 못하겠다..라는 느낌을 받으셨을 거에요. 근데 일단 뭐라도 시작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생산자의 삶을 살고 싶다면요. 저는 처음에 영점을 #번아웃 #무기력 #우울증 키워드로 잡았어요. 그런데 콘텐츠를 만들어나가면서, 해당 키워드를 극복하는 것을 넘어 내 관심사가 확장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래서 끊임없이 프로필 소개글을 바꿨어요. 고치고 고치고 고치고 또 고치고. 콘텐츠도 이것저것 계속 시도해보았어요. 지금 정립한 정체성에 만족하지만, 또 고치게 될지도 몰라요. 사격할 때 영점 조정을 한단 말이죠? 똑같아요. 영점이 맞을 때까지. 계속 해야 하는 작업이에요. 그렇다면 영점이 맞는다는 말은 무슨 의미인가. 🍃 5. 내가 가장 신나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한 것을 나눌 수 있는 주제여야 함. 저의 확장된 키워드는 다음과 같아요. #건강 #성장 #변화 #루틴 #리추얼 #습관 #갓생 예전에 허비했던 인생이 후회스러워서 열심히 사는 것도 있는데, 열심을 위한 열심은 의미가 없거든요. 결국 갓생까지 외치고 있는 것은, 그렇게 살면서 의미와 보람을 느끼고 행복하고 싶어서에요. 지금 말한 키워드에 포함되는 주제는 알면 알수록 신나고, 제가 좋다고 느낀 것들을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마음이 샘솟는 부분이에요. 🍃 6. 만렙캐의 1렙 시절이 보임. 지금 대단해보이는 사람들, 처음에 시작했을 때 얘기를 하면 잘 안 믿기잖아요. 에이. 너는 난놈이지. 그런 시절이 있었어? 하게 되는…? 근데 눈사람도 처음에 뭉치는게 어렵지, 뭉쳐서 굴리면 쉬워지는 걸 생각하면 인스타 팔로워도 시간이 갈수록 이미 팔로우 하고 있는 사람들의 숫자를 보며 사회적 증거가 쌓여갈수록, 좀 더 쉽게 믿어주는 것 같더라고요. (당연히 콘텐츠도 만들수록 잘 만들게 되니까 품질도 좋아지는 요인도 있겠지만 말이죠) 만렙캐를 보면서 부러워하는 건 그만하고 작고 귀여운 내 캐릭터 만들어서 가장 초보자 필드의 몹이라도 때려보는 게 인생 렙업하는 유일한 방법임을 절절이 깨닫는 한달이었어요. 🍃 7. 공진화 함께 진화하는 것이 지식정보사회의 특징이라고 생각해요. 정보가 독점되지 않고 공유되면서, 전체 구성원의 수준이 높아지죠. 서로가 서로를 업데이트 시키며 사회가 발전해요. 우리는 그런 흐름 안에 있어요. 서로가 만들어내는 바람에 서로가 실려 올라타며 큰 바람을 만들어내는. 한국사회는 워낙 좁은데 와이파이로 잘 연결되어 있어서 (ㅋㅋㅋ) 그런지 공진화-업데이트가 빠른 것 같아요. 사회 전체적으로 봐도 그렇고 지식-가치 생산자와 소비자도 그런 것 같아요. 팔로워분들을 알아가면서, 그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제가 발전하고 있음을 느껴요. 콘텐츠 하나를 만들 때, 어떻게 하면 더 잘 전달될까 하는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부터 어떤 내용을 전달할 때 보시는 분들의 삶에 도움이 될까하는 가치전달을 위한 기획적인 부분 등등 이건 저라는 개인에게 일어나는 전인적인 변화에요. 그렇게 제가 더 좋은 품질의 가치가 담긴 콘텐츠를 만들어내게 된다면 제 정보를 받아보는 분들의 삶에도 조금이나마 좋은 영향으로 흘러가게 되겠죠? 그러면 또 제게 그 선순환의 흐름이 흘러들어 올거에요. 이건 함께 진화하는, 공진화에요. 즐겁더라고요. 이 리듬을 타는게. 🍃 이상이에요. 이 글을 쓴 이유. 재밌어서요. 좋았으니까요. 그리고 저는 마케터니까요. 마케터는 자기가 재밌었고 좋았던 걸 발견하면 남에게 알리고 싶어 견딜 수 없는 종족이니까요. 퇴고도 안하고 올리는 잡문이라 조금 중구난방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누군가에게는 제가 적은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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