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ld Start Problem #6 | 커리어리

The Cold Start Problem #6. From Tool To Network 1. 사용자에게 utility를 제공하는 툴로써 시작하고, 이후 사용자간 상호작용하는 use case들을 만드는 것. 이것이 네트워크를 만드는 가장 유명한 전략 중 하나이다. 2. 초기 인스타그램도 소셜 기능이 그리 중요하지 않았다. 65%의 사용자는 다른 사람을 팔로우 하지 않았으며, 대부분 앱을 사진 편집 용도로 사용하였다. 3. 그러다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셀럽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셀럽과 각종 인플루언서들, 기업 계정과 밈 계정 등이 콘텐츠를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네트워크 밀도가 높아지고, 인게이지먼트를 높였다. 4. 그러면서 툴의 중요도는 낮아지고, 인스타그램은 네트워크가 되었다. 최근 데이터를 보면 82%의 사진이 필터 없이 업로드 된다. 5. 툴은 네트워크의 크기가 작을 때도 제품의 가치를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툴은 네트워크가 critical mass에 도달하게 도와주며, 네트워크는 사용자에게 장기적인 가치를 만들어주고, 기업에게는 방어력을 가져다준다. 7. 그러나 툴에서 네트워크로 사용자를 움직이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이들의 행동을 바꿔야하기 때문이다.

2022년 2월 4일 오전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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