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이 성공할 확률, 22%> 1/ 조직 혁 | 커리어리

<혁신이 성공할 확률, 22%> 1/ 조직 혁신은 늘상 중요한 화두다. 영어의 Innovation, Transformation, Change 등 다양한 용어가 혁신으로 번역된다. 기술 혁신으로 인한 변화를 의미할 때 Innovation이 주로 사용된다면, 조직 혁신으로 인한 변화를 지칭할 때 Transformation을 주로 활용한다. Transformation은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사업을 수행하는 조직의 근본적 변화"를 의미하며,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하다"라는 혁신의 의미와 궤를 같이 한다. 2/ 조직 혁신에 관한 한가지 확실한 점은 대부분 실패한다는 사실이다. 25여년전, 존 코터는 기업 혁신의 노력 중 70%는 실패한다고 설파한적 있다 2021년 미국 코퍼필드 자문회사, 경제매체 인사이더, 레볼루션 인사이트 그룹 등 3개 기관이 팀을 이뤄 분석한 결과 두 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발견되었다. — 1) 오직 22%만 혁신에 성공했다. — 2)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임직원을 대하는 자세였다. 3/ 2016년에서 2020년에 혁신을 수행한 128개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했고, 이중 22%에 해당하는 28개 회사만 재무와 평판 두 가지 관점 모두에서 성공적인 혁신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 성과에 대한 평가는 연구개발 비용, 구조조정 비용, 영업 마진, 인수합병, 사명 변경, 기업의 혁신 노력 등에 대한 발표 등의 정량적 지표를 분석하여 진행되었다. 4/ 혁신에 성공한 28개 기업은 혁신 실패 기업과 차별적인 여섯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대부분의 특성은 보상 및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과 관련이 있었다. — 1) 비슷한 규모의 회사보다 더 높은 임금을 받았다. — 2) 비슷한 규모의 회사보다 더 많은 스톡옵션을 받았다. — 3) 직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4) 형평성을 염두에 둔 채용 제도를 채택하고 있었다. — 5) 관리직에 더 많은 여성을 고용하고 있었다. — 6) 전체 직원 중 여성 비율이 높았다. 5/ 조직 혁신의 대표적인 사례는 마이크로소프트다.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으로 성공적인 혁신을 이루며, 시가총액이 1조5000억 달러 증가했다. 마이크로소프트 혁신의 핵심은 공감, 인간성, 문화적 다양성 등의 이념이 반영된 기업 사명(Mission)에 있다. 2015년 제품 중심이던 기존 사명에서 벗어나 ‘지구상 모든 사람과 조직이 더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도록 돕는다’는 보다 인본주의적인 사명으로 변경했다. 해당 미션을 인쇄한 컵을 배포하고, 타운홀을 통해 다양한 직원들과 이 사명이 가지는 미션을 논의했다. 다양한 문화적 혁신 노력을 통해 직원들을 하나로 뭉치게 한 결과, 직원의 95% 이상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92%가 일하기 좋은 곳으로 추천했다. 그 결과, 2014년에서 2015년에 주가는 14% 상승했다. 6/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팔은 직원들의 재무 복지를 강화했다. 2019년 직원의 대부분이 시장 평균 이상의 임금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3만명 직원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한 결과 재무적 불안함이 가장 큰 걱정 요소임을 발견했다. '순가처분소득' 지표를 개발하고, 개별 직원들의 소득을 계산한 결과, 미국 신입 사원의 경우 시장 평균 대비 4~6% 저조함을 확인했다. 그 후, 다양한 직원 재무 건정성을 개선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모든 직원에게 자사주를 지급하고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재정 계획 시스템과 도구를 제공했다. 큰 부담이 되는 건강보험을 비용을 절감해주고, 주거 지역에 따라 연봉을 조정했다. 재무 건전성 프로그램은 회사의 직원들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준 것이다. 그 결과, 직원 만족도, 회복력, 인재 유지 분야에서 좋은 성과로 이어졌고, 페이팔은 포천지가 선정한 ‘세상을 바꾸는 기업 톱3’에 오르기도 했다. 조직 혁신의 핵심은 직원등리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을 도와주는 데 있다. 7/ 조직 혁신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 조직이 커지고 윗 직급이 될 수록 이 단순한 사실이 잊혀지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르네상스를 문화 혁명의 시기라 칭하는 이유는 예술의 중심에 '사람'을 위치시켰기 때문이다. 조직 혁신 과정에서도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사람'은 의외로 단순한 것에 감동을 받는다. 연봉, 복지 외에도 다양성이나 포용적인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기업의 더 좋은 평판과 우수한 재정적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기업이 직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조직 혁신의 첫걸음이자 전부이다. <Paul A. Argenti, Jenifer Berman, Ryan Calsbeek, and Andrew Whitehouse, "The Secret Behind Successful Corporate Transforma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September 2021)>

The Secret Behind Successful Corporate Transforma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2022년 2월 5일 오전 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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