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의 콘텐츠 피봇팅(Data-bas | 커리어리

<데이터 기반의 콘텐츠 피봇팅(Data-based Content Pivoting)> [개요] 제목 : 래퍼 래원, 외국인 모델과 소개팅했습니다 채널 : Hi래옹 조회수 : 41만 내용 : 영어를 못하는 래원이 외국인과 힘겹게 소개팅하는 콘텐츠 [설명] 1. 높은 CTR & View, 유의미한 트래픽이 나온 첫 콘텐츠 셀럽이 '영어'를 공부하는 콘텐츠로 시작하여 '외국인 몰카', '꽈두룹'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했지만 조회수 추이가 높지 못했다. 3번째 에피소드로 '외국인과의 소개팅'을 제작하였고 앞 2개의 영상보다는 상대적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는 기존에 업로드 된 2개의 콘텐츠와의 CTR(노출 클릭률) 차이가 약 2배였다. 2. 팬층과 시청자층을 구분하기 처음 '래원'이라는 캐릭터를 분석할 당시, 1020 여성 시청자가 많을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했다. 실제로 래원과 관련된 콘텐츠, SNS에서는 여성 참여자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래원이라는 캐릭터를 '인지'하는 사람은 힙합 콘텐츠에 고관여자인 2030 남성의 비중이 높았다. 3. 직관을 통한 기획보다는 데이터 기반의 피봇팅 '외국인과의 소개팅', '모델 아이린과 쇼핑하기' 등 썸네일에 래원과 '여성'이 같이 들어가 있을 때 CTR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주된 남성 시청자들은 래원과 여성 캐릭터의 조합에 호기심을 느끼고 몰입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후에는 '소개팅녀'로 출연했던 인물과 가상 결혼을 하는 콘텐츠를 기획하여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었다. [결론] - 유튜브 초기에는 하나의 Narrative를 기반으로 여러 콘텐츠의 방향을 피벗하고 증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유튜브 콘텐츠는 '팔레토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기존 팬층을 타겟하는 것보다는 캐릭터가 몸담고 있는 소비자층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 모든 시장의 불문율 '제작자가 원하는 콘텐츠가 아닌, 시청자가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래퍼 래원, 외국인 모델과 소개팅 했습니다 (※찐텐주의)

YouTube

2022년 2월 6일 오후 12:39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