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 읽어주는 청년 168 데이터를 활용하는 | 커리어리

퍼블리 읽어주는 청년 168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경험한 마켓 플레이스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항상 추천 로직을 만드는데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HR을 하고 있는 지금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재를 추천해 주는 채용 플랫폼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데이터를 근거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추천해 주는 비즈니스적 관점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 매출 객단가를 70% 상승시킨 이마트 추천 시스템의 비밀은? 저자 조영민 추천 시스템은 크게 3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광고, 커머스, 미디어 플랫폼 영역인데요. 특히, 온라인 광고 영역은 추천 시스템의 영향력이 가장 큰 분야입니다. 클릭 한번 한번이 전부 매출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0.01%라도 클릭률(CTR)을 끌어올리기 위해 많은 추천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비정형 데이터 가공에 관해 설명드릴게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특이한 형태의 데이터를 수치화해야합니다. 예를 들자면 고객의 음악 취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음악을 디지털화하여 파형 형태의 데이터로 바꾼 다음, 이를 수치화해 비교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렇게 일정한 형태가 정해지지 않은 데이터를 수치화하여 분석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우리 비즈니스에 추천 시스템이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고, 현재 가진 데이터로 프로덕트에 어울리는 추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시스템을 꾸준히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를 중요시하는 문화를 갖추고 있는지 돌이켜보는 일도 중요합니다. 더불어 만드는 사람이 아닌, 쓰는 사람이 좋아하는 추천 시스템을 만들려고 하는가도 스스로 자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2년 2월 9일 오전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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