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λ‚˜λ§Œ λͺ¨λ₯΄λŠ” ν”„λ‘œλ•νŠΈ 관리 이야기 [✏️ | 컀리어리

πŸ’¦ λ‚˜λ§Œ λͺ¨λ₯΄λŠ” ν”„λ‘œλ•νŠΈ 관리 이야기 [✏️ μš”κ΅¬μ‚¬ν•­ μˆ˜μ§‘μ„ μœ„ν•œ λ‚΄μš© 정리] (πŸ‘€κ°„λ‹¨ μš”μ•½) 'μš”κ΅¬μ‚¬ν•­ μˆ˜μ§‘'은 ν”„λ‘œλ•νŠΈ μ˜€λ„ˆμ˜ 업무에 μ€‘μš”ν•œ μš”μ†Œ 쀑 ν•˜λ‚˜μž…λ‹ˆλ‹€. 그리고 νŠΉμ • μ‹œμ¦Œμ—” κ°€μž₯ λ§Žμ€ μ‹œκ°„μ„ μŸλŠ” 업무이기도 ν•˜μ£ . μ™œ λ„λŒ€μ²΄ λ­£λ•Œλ¬Έμ—, ν”„λ‘œλ•νŠΈ μ˜€λ„ˆλŠ” 'μš”κ΅¬μ‚¬ν•­ μˆ˜μ§‘'을 μ€‘μš”ν•˜κ²Œ μƒκ°ν• κΉŒμš”? μš”κ΅¬μ‚¬ν•­ μˆ˜μ§‘μ€ μ–΄λ–€ ν”„λ‘œμ„ΈμŠ€λ‘œ μ΄λ£¨μ–΄μ§€κΉŒμš”? μˆ˜μ§‘ 이후엔 μ–΄λ–€ ν”„λ‘œμ„ΈμŠ€λ₯Ό λ°ŸλŠ” κ²ƒμΌκΉŒμš”? 각각의 μ§ˆλ¬Έμ— λŒ€ν•œ 닡을 μ—¬κΈ°μ„œ 이 μžλ¦¬μ—μ„œ ν”Όν•˜μ§€ μ•Šκ³  ν•΄λ³΄κ² μŠ΅λ‹ˆλ‹€. πŸ“Œ μœ κ΄€λΆ€μ„œλ‘œλΆ€ν„° μš”κ΅¬μ‚¬ν•­μ„ μ™œ μˆ˜μ§‘ν•΄μš”? βœ“ ν”„λ‘œλ•νŠΈμ˜ μ£Ό 역할은 고객 만쑱이며, ν”„λ‘œλ•νŠΈ μ˜€λ„ˆλŠ” 고객의 λŒ€λ¦¬μΈμ΄ λ˜μ–΄μ•Ό βœ“ κ·ΈλŸ¬λ‚˜ 고객만 λ§Œμ‘±μ‹œν‚€κΈ°μ—” ν•œ 가지 λ¬Έμ œκ°€ μžˆμŠ΅λ‹ˆλ‹€. ν”„λ‘œλ•νŠΈμ˜ 주인이 'κΈ°μ—…'μ΄λΌλŠ” 것 βœ“ μœ κ΄€λΆ€μ„œλ“€μ˜ μš”κ΅¬μ‚¬ν•­μ„ λ°›λ˜, 이 μš”κ΅¬μ‚¬ν•­μ„ μ‹€ν–‰ν–ˆμ„ λ•Œ 고객 λ§Œμ‘±λ„λ„ μƒμŠΉ μ‹œν‚¬ 수 μžˆλŠ” κ³Όμ œλ“€μ„ 진행해야 함 βœ“ μš°μ„  ν”„λ‘œλ•νŠΈκ°€ μ–΄λ–€ 역할을 그리고 무엇을 ν•΄μ•Όν•˜λŠ”μ§€ μ•ŒκΈ°μœ„ν•΄ μœ κ΄€λΆ€μ„œλ‘œλΆ€ν„° μš”κ΅¬μ‚¬ν•­ μˆ˜μ§‘ ν•„μš” βœ“ ν”„λ‘œλ•νŠΈ μ˜€λ„ˆ 슀슀둜 'μš”κ΅¬μ‚¬ν•­'을 λ„μΆœν•˜λ©΄ κΈ°μ—…μ˜ λ°©ν–₯μ„±κ³Ό alignλ˜μ§€ μ•ŠλŠ” κ³Όμ œλ“€μ΄ λ‚˜μ˜¬ κ°€λŠ₯성이 있음 πŸ“Œ μš”κ΅¬μ‚¬ν•­ μˆ˜μ§‘ ν”„λ‘œμ„ΈμŠ€μ™€ μˆ˜μ§‘ μ£ΌκΈ°λŠ”? βœ“ 정기적 μš”κ΅¬μ‚¬ν•­ μˆ˜μ§‘ μ£ΌκΈ°λŠ” κΈ°μ—…λ§ˆλ‹€ λ‹€λ₯΄κ² μ§€λ§Œ μ§§κ²ŒλŠ” 뢄기별, κΈΈκ²ŒλŠ” μ΅œμ†Œ 1년에 ν•œλ²ˆμ”© 진행 βœ“ 맀해 κΈ°μ—…μ˜ λΉ„μ¦ˆλ‹ˆμŠ€ λ°©ν–₯μ„±κ³Ό μ „λž΅μ΄ 생성, ν”„λ‘œλ•νŠΈμ˜ κ°œμ„ λ„ λΉ„μ¦ˆλ‹ˆμŠ€μ˜ λ°©ν–₯μ„±κ³Ό alignν•΄μ•Όν•˜κΈ° λ•Œλ¬Έ βœ“ 보톡 μš”μ²­μ˜ λͺ©μ , νšŒμ‹  κΈ°μ•ˆκΉŒμ§€ ν•¨κ»˜ μ•ˆλ‚΄ν•˜λ©° μœ κ΄€λΆ€μ„œλŠ” ν”„λ‘œλ•νŠΈ 쑰직에 μš”μ²­ν•  사항을 μ •λ¦¬ν•˜μ—¬ νšŒμ‹  κΈ°κ°„ 내에 제곡 βœ“ POλŠ” μš”κ΅¬μ‚¬ν•­μ˜ λͺ©μ κ³Ό 핡심 λ‚΄μš©μ— λŒ€ν•΄ λΉ λ₯΄κ²Œ νŒŒμ•…ν•˜λŠ” 과정을 톡해 ν•˜λ‚˜μ”© κ²€ν† λ₯Ό 진행 βœ“ 업무λ₯Ό 진행 ν•˜λ‹€λ³΄λ©΄ λΉ„μ¦ˆλ‹ˆμŠ€ μ „λž΅μ΄ λ°”λ€ŒκΈ°λ„ ν•˜κ³  μ‚¬μ—…μ—μ„œ ν”„λ‘œλ•νŠΈ κ΄€λ ¨ μ΄μŠˆκ°€ λ°œμƒν•˜κΈ°λ„ βœ“ λΉ„μ •κΈ° μš”κ΅¬μ‚¬ν•­μ— λŒ€ν•΄ ν”„λ‘œλ•νŠΈ μ˜€λ„ˆλŠ” μš”μ²­μžμ™€ λ…Όμ˜ν•˜μ—¬ ν•΄λ‹Ή 이슈 해결을 μœ„ν•΄ λ‘œλ“œλ§΅ μš°μ„ μˆœμœ„λ₯Ό 확인 πŸ“Œ μš”κ΅¬μ‚¬ν•­μ€ λˆ„κ°€ μ£Όλ‚˜μš”? βœ“ μœ κ΄€λΆ€μ„œ(eg. μ‚¬μ—…λΆ€μ„œ, λ§ˆμΌ€νŒ…λΆ€μ„œ) : 신사업을 진행을 μœ„ν•œ μ‹ κ·œ κΈ°λŠ₯ μΆœμ‹œ, κΈ°μ‘΄ 사업 μ§„ν–‰μ—μ„œ λΆˆνŽΈν•œ μš”μ†Œ κ°œμ„ λ“±μ— 집쀑 βœ“ C레벨 κ²½μ˜μ§„ : 전사관점(eg. 페이 사업 μ§„μΆœ, 멀버십 μ„œλΉ„μŠ€ 제곡)μ΄λ‚˜ λ•Œλ•Œλ‘œ μƒλ‹Ήνžˆ λ””ν…ŒμΌν•œ μš”κ΅¬μ‚¬ν•­μ΄ μ „λ‹¬λ˜κΈ°λ„ βœ“ ν”„λ‘œλ•νŠΈ μ˜€λ„ˆ(Product Owner) : κ³ κ°λ“€μ˜ λ°˜μ‘μ„ μ•„μ£Ό μ€‘μš”ν•˜κ²Œ κ³ λ € βœ“ Maker(개발자, λ””μžμ΄λ„ˆ) : λ‹΄λ‹Ήν•˜λŠ” 역할에 κ΄€λ ¨ν•œ μš”κ΅¬μ‚¬ν•­μ„ 주둜 λ„μΆœ πŸ“Œ μˆ˜μ§‘λœ μš”κ΅¬μ‚¬ν•­μ€ μ–΄λ–»κ²Œ λ°˜μ˜λ˜λ‚˜μš”? βœ“ ν•„μš”μ„± : 과제의 ν•„μš”μ„±μ— λŒ€ν•΄ κ²€ν† ν•œλ‹€. βœ“ 이 κ³Όμ œκ°€ κ³ κ°μ—κ²Œ 이읡에 μ €ν•΄λ˜μ§€ μ•ŠλŠ”μ§€ νšŒμ‚¬μ— 정말 ν•„μš”ν•œμ§€, ν”„λ‘œλ•νŠΈμ˜ λ―Έμ…˜κ³Ό λ³Έμ§ˆμ„ 흐리진 μ•ŠλŠ”μ§€ νŒλ‹¨ βœ“ μ •ν•©μ„± : λ‘œλ“œλ§΅μ„± κ³Όμ œκ°€ λ§žλŠ”μ§€ νŒλ‹¨ν•œλ‹€. βœ“ λ‘œλ“œλ§΅μ„± 과제라고 νŒλ‹¨λ˜λ©΄ λ‘œλ“œλ§΅μ— 반영, 영ν–₯도가 적닀면 λ‘œλ“œλ§΅μ΄ μ•„λ‹Œ task μˆ˜μ€€μ˜ 과제둜 λΆ„λ₯˜ βœ“ μ•‘μ…˜ : λ‘œλ“œλ§΅μ— 따라 과제λ₯Ό μ§„ν–‰ν•œλ‹€. βœ“ ν”„λ‘œλ•νŠΈ μ˜€λ„ˆλŠ” 정해진 일정에 Makerλ“€κ³Ό 과제λ₯Ό 진행 βœ“ 과제 진행 μ „ μš”κ΅¬μ‚¬ν•­μ„ ꡬ체화 ν•˜κΈ° μœ„ν•΄ μš”μ²­μžμ™€ λ―ΈνŒ…μ„ μ§„ν–‰ν•˜κΈ°λ„ (πŸ‘‹μ€‘μš”ν•œ μ΄μœ κ°€ λ­”κ°€μš”?) 처음 μ‹ κ·œ ν”„λ‘œμ νŠΈλ₯Ό λ‹΄λ‹Ήν–ˆμ„ λ•Œ, μˆ˜μ‹œλ‘œ λ“€μ–΄μ˜€λŠ” μš”κ΅¬μ‚¬ν•­μ— 정신을 λͺ»μ°¨λ Έλ˜ 기얡이 μžˆμ–΄μš”. (λ¬Όλ‘  μ§€κΈˆλ„ κ·Έλ ‡μŠ΅λ‹ˆλ‹€.) μ²˜μŒμ—” ν”„λ‘œμ νŠΈμ— λŒ€ν•œ κ΄€μ‹¬μ΄λΌλŠ” 생각에 λ°˜κ°‘κΈ°λ„ ν–ˆμ§€λ§Œ, 일정에 λ§žμ§€ μ•Šκ±°λ‚˜ μš°λ¦¬κ°€ μ§„ν–‰ν•˜κ³  μžˆλŠ” λ°©ν–₯κ³Ό 방법에 λ§žμ§€ μ•ŠλŠ” μš”κ΅¬μ‚¬ν•­μ΄ λ“€μ–΄μ˜€λ©΄ κ½€ λ‚œκ°ν•œ 상황을 λ§ˆμ£Όν•˜κΈ°λ„ ν–ˆμŠ΅λ‹ˆλ‹€. κ·Έλž˜μ„œ μ΄ν›„λΆ€ν„°λŠ” λ‚˜λ¦„μ˜ 기쀀을 μ„€μ •ν•΄, ν”„λ‘œμ νŠΈ μŠ€νŽ™ λ¬Έμ„œ 등에 μž‘μ„±ν•œ λ’€ κ°€λŠ₯ν•œ λͺ¨λ‘κ°€ 확인할 수 μžˆλ„λ‘ ν•˜κ³  μžˆμ–΄μš”. 이 방법이 정닡이라고 ν•  순 μ—†μ§€λ§Œ, 적어도 ν•œ λ²ˆμ”© 더 κ³ λ €ν•˜κ³  생각해 μ •μ œλœ μƒνƒœμ˜ μš”κ΅¬μ‚¬ν•­μ„ ν•¨κ»˜ ν™•μΈν•˜κ³  μš°μ„ μˆœμœ„ 등을 λ”°μ§ˆ 수 μžˆλŠ” μˆ˜μ€€μ΄ 될 수 μžˆλ‹€κ³  μƒκ°ν•΄μš”. 이런 기쀀을 μ–΄λ–»κ²Œ, μ™œ μ„Έμ›Œμ•Ό ν•˜λŠ”μ§€μ— λŒ€ν•œ 이유λ₯Ό 잘 μ„€λͺ…ν•΄μ£ΌλŠ” κΈ€μ΄λΌλŠ” 생각에 μ½”λ©˜νŠΈλ₯Ό μž‘μ„±ν•©λ‹ˆλ‹€.

'뜨거운 μ•„μ•„'λ₯Ό μ£Όλ¬Έν•˜λŠ” μ‚¬λžŒλ“€(μš”κ΅¬μ‚¬ν•­ μˆ˜μ§‘)

brunch

2022λ…„ 2μ›” 10일 μ˜€μ „ 3:12

λŒ“κΈ€ 0

μ£Όκ°„ 인기 TOP 10

μ§€λ‚œμ£Ό μ»€λ¦¬μ–΄λ¦¬μ—μ„œ 인기 있던 κ²Œμ‹œλ¬Όμ΄μ—μš”!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ν˜„μ§μžλ“€μ˜ 'μ§„μ§œ μΈμ‚¬μ΄νŠΈ'κ°€ λ‹΄κΈ΄ 업계 μ£Όμš” μ†Œμ‹μ„ λ°›μ•„λ³΄μ„Έμš”.

컀리어리 | μΌμž˜λŸ¬λ“€μ˜ 컀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