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ld start problem - | 커리어리

[The cold start problem - Andrew chen] Network effect에 대해 저자가 정의한 framework로 Cold start theory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들이 정말 많아서 잘 이해하려고 똑같은 부분도 중요한 문장은 여러 번 읽어보는 중입니다. 🤔 (내용도 어려운데 영어로 읽으려니 쉽지 않네요 ㅎㅎ) #1. Cold start Theory 이 이론은 크게 5가지 단계를 다루는데요. 현재 우리 서비스는 어디인가 한 번 생각해보세요! 1. Cold start problem a. focus on building “atomic network” = smallest possibnle network that is stable and can grow on its own. b. “초기 네트워크에서 가장 처음이자, 가장 중요한 유저는 누구인가? 왜?” 의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c. initial network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2. Tipping point - 각 네트워크의 출시가 그 다음 근접한 네트워크 세트를 더 쉽게 만들고, 이 현상은 막을 수 없다. 이 포인트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a. network effect들이 도시간, 회사간, 캠퍼스간 퍼져나가는 이유다. 3. Escape velocity : 네트워크 효과가 시작되면 그 뒤로 쉬울 것 같지만, 성장을 지속해야하기 때문에 실제 이론과는 다른 부분이 있다. 아래 3가지 effect가 결합되어 방향과 속도가 결정된다. a. Acquisition effect : 제품을 네트워크에 활용하여 viral growth를 통한 저비용, 고효율 사용자 획득을 유도한다.(referral, recommendations) b. Engagement effect : 유저 간 인터렉션을 강화하여 네트워크를 채운다 (인센티브를 주면서 새로운 행동하게 만들기, 마케팅, 새로운 제품 기능 출시) c. Economic effect : 네트워크가 성장하면서 수익화 레벨과 conversion rate가 향상된다. (사용자당 수익 증대, 전환율 상승) 4. Hitting the ceiling : a. 시장 포화로 인해, 고객 획득 비용이 커지시 시작하면서, viral growth 가 늦어진다 b. 나쁜 요소들도 네트워크에 따라 같이 커짐 - 부정적 요소들의 파급력도 같이 커진다. 5. The moat - Network based competition a. 경쟁자들을 막고자 하는 마지막 단계 b. 비슷한 경쟁자들이 경쟁하게 되면 이제 더이상 기능이나 가격이 아닌 각 네트워크 생태계끼리 경쟁하게 되어있다. c. 신생기업은 큰 네트워크 내에서 niche market을 잡아야 하고, 이미 주도권을 가진 기업은 높은 수익화와 top user들에게 많은 가치를 제공해야한다. + niche market이지만 빠르게 성장하면 이 역시 fast-following으로 잡아야 한다.

2022년 2월 14일 오후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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