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토폴로지는 콘웨이 법칙을 재조명하며, 이 | 커리어리

팀 토폴로지는 콘웨이 법칙을 재조명하며, 이 법칙을 등한시한 소프트웨어가 실패하는 이유를 살핍니다. 그리고 콘웨이 법칙을 고려한 조직 설계 대안을 제시합니다. 콘웨이는 일찍이 “조직은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반영한 설계를 하도록 제약받는다”라고 했습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역학을 거스르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 콘웨이의 법칙이라고 가장 많이 알려진 구절은 다음과 같다. ‘조직은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반영한 설계를 하도록 제약 받는다.’ 콘웨이는 초기 전자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한 기업들을 관찰했다. 콘웨이가 말한 법칙이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경로(플래깅이 언급한 가치 창출 구조)와 조직이 개발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사이의 강한 관성, 혹은 알란 켈리(Allan Kelly)가 준동형의 힘(homorphic force)이라 부른 것을 의미한다. 준동형의 힘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팀 구조 사이의 모든 것을 동일한 형태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실현 가능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올바로 선택해 구현하려면 팀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해부터 선행돼야 한다. 만일 만들고자 하는 이론적 시스템 구조와 실질적 조직 모델이 상충하면 둘 중 하나를 바꿔야 한다. > 팀 토폴로지 > 부활한 콘웨이의 법칙 - P.45 " ​그래서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는 조직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기술, 사람, 그리고 기술과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역학까지. 아키텍트는 설계의, 기술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을 모두 다뤄야 합니다. 이게 안 되면 문제의 아주 지엽적인 면만 겨우 건드리거나, 문제랑 동떨어진, 현실성 없는 해결책을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설계는 실패합니다. 1장은 주로 문제를 정의하며 콘웨이 법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경험적으로 공감 가는 내용이 정말 많았습니다. 제가 책을 쓰면 이렇게 썼을 것 같다 싶을 정도. 2~3장에서는 팀 커뮤니케이션 설계 대안으로 4가지 기본 팀 토폴로지와 3가지 핵심 팀 상호 작용 모드를 제안합니다. 이게 핵심이에요. 의도적으로 단순화 한 설계 패턴을 팀 빌딩 블록으로 제시하는데, 이 단순한 조합이 만들어내는 유연성과 탄력성은 많은 인사이트를 줍니다. 그런데 번역이 너무 아쉽습니다. 번역만 아니면 인생 도서에 올릴 책인데. 문장을 여러번 곱씹어야 겨우 저자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었네요. 나중에 번역을 개선한 개선판이 나와주면 좋겠습니다.

팀 토폴로지

Naver

2022년 2월 15일 오전 1:11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웹 프론트엔드 UI의 저수준(Low-level)을 Web Component로 구성하고 고수준(High-level)은 특정 Framework를 의존할 때, 둘 사이의 상호운용성을 만드는 간단한 예제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디자인 시스템은 UI 계층에서 Leaf Node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에서는 Leaf Component라고 표현했는데요, 표현 컴포넌트(Presentatinal Component) 같은 역할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Leaf Node는 UI 시스템의 저수준을 지탱하기 때문에 재사용 가능성이 매우 높아야 합니다. Leaf Node가 특정 시스템을 의존하면, 이 의존성은 애플리케이션 전체로 퍼져버립니다. 당연히 Leaf Node가 존재하는 계층이 특정 프레임워크를 의존하지 않는다면 더 다양한 클라이언트 환경을 지원할 수 있겠죠? 저희도 디자인 시스템을 준비하면서 이 문제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디자인 시스템을 테스트 하는 단계라서 이 문제를 당장 풀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언젠가는 해결해야 합니다. 이 시기가 빨리 올 수도 있고요. 그래서인지 아직 생태계가 충분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웹 표준인 Web Component에 눈길이 자꾸 가네요. 비슷한 고민을 한 Adobe가 Lit(구글이 만든 Web Component 라이브러리)로 디자인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소문이 들리는데요, 이 바닥에 괜찮은 레퍼런스가 나오기를 기다려 봅니다.

Building Interoperable Web Components That Work | CSS-Tricks

CSS-Tricks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