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 읽어주는 청년 173 브랜드는 고객과 | 커리어리

퍼블리 읽어주는 청년 173 브랜드는 고객과 소통해서 나온 이미지입니다.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은 콘텐츠이고, 콘텐츠를 만드는 주제는 고객이 남긴 데이터입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고, 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를 가지고 고객이 원하는 주제에 대해서 콘텐츠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고객과 소통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 데이터 드리븐으로 브랜드 메시지 뽑아내기 저자 문연이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본질을 담으면서 타깃 고객의 마음을 관통하는 브랜드 메시지를 작성하는 방법을 나눠 보려고 합니다. 지속 가능한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브랜드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균형과 시너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브랜드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균형을 만들어주고 시너지를 일으키는 요소가 바로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브랜드(또는 제품, 서비스)와 고객을 이어줄 수 있는 튼튼한 연결고리가 콘텐츠인 거죠. 브랜드를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브랜드에는 누군가 떠올린 생각, 영감, 가치관, 신념이 담겨 있으므로, '브랜드=사람'이라고 바라보며 답을 찾기 시작하면 막혀 있던 문제가 쉽게 풀리더라고요. 우리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분명히 보여줄 1)브랜드 메시지와 우리 타깃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알려줄 2)데이터 분석이 바로 그것입니다. 물론 브랜드 메시지를 잡을 때도 타깃 고객의 니즈를 담아야 하고요. 지금부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도출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려고 해요. 1)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잘 쓰이고 판매되고 있는지, 2)유저들이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어떤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3)과거 고객과 신규 유입된 고객의 차이점이 있는지를 살펴 보면 핵심 고객의 성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직접 남긴 후기나 평점, 설문조사 결과 등을 분석하며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사용하는 이유를 제대로 들여다보면 우리가 어떤 부분에 더 집중해야 하고, 날을 세워야 할지가 뚜렷해져요. 모든 브랜드에는 브랜드가 탄생한 배경과 이유가 있어요. 그게 바로 우리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 즉 브랜드 미션이죠. 이 미션을 달성하여 얻고 싶은 결과, 그리고 싶은 그림도 있을 거예요. 이건 우리 브랜드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인 브랜드 비전이에요. 이 미션과 비전을 잘 살펴보면 우리 브랜드가 추구하고, 우리 고객에게 전하고 싶어하는 가치들이 드러나요. 하나의 문장이 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키워드가 될 수도 있죠. 믿음과 응원을 주고 받으며 함께 새로움을 만드는 경험'으로 정리하고, 이 경험을 뒷받침해줄 가치소비, 즉 'Meaning Out'이라는 소비 트렌드와도 연결지었어요.

2022년 2월 16일 오전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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