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 읽어주는 청년 175 영업과 마케팅, | 커리어리

퍼블리 읽어주는 청년 175 영업과 마케팅, 그리고 HR까지 우리가 추구하는 일에 대상이 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아는 것은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결국 그 대상이 좋아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채워 주는 역할이 우리에게 있고 그것이 내 일이기 때문이죠. 오늘은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고객군을 확인 방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 우리 제품을 좋아할 고객은 누구일까? 가설로 타깃 찾는 법 저자 홍성효 고객 세분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입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에 대한 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세분화해 핵심 고객군을 선정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과 제품 개발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요인이에요. 더불어 고객 세분화는 최근의 사회적 변화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요즘은 고객 니즈의 고도화로 고객이 원하는 바가 고객의 특성에 따라 굉장히 다양해졌어요. 점차 까다롭고 다양해지는 고객의 니즈를 맞추려면 더욱 세밀한 세분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장르에 맞게 개인화된 영상을 추천합니다. 고객이 만족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건데, 여기에는 넷플릭스만의 특별한 노력이 숨겨져 있어요. 넷플릭스의 모든 영상을 8만여 개의 장르로 초세분화해,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전략입니다. 자체적인 장르 세분화 전략과 개인화된 콘텐츠를 원하는 고객 니즈가 유기적으로 이어지며 고객을 락인(lock-in)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어요. 극도로 세밀화된 고객 세분화를 통해 고객 니즈에 맞는 영상을 제공하는 것이 넷플릭스의 핵심 역량입니다. 고객을 세분화하려면 아래 3단계를 꼭 기억해야 합니다. [step1] 먼저 고객군을 정의해 분류하고 [step2] 여러 고객군 중 타깃 고객군을 선정합니다. [step3] 타깃 고객의 페르소나를 설정해 전략을 수립합니다. 고객을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덩어리로 나누어주는 단계를 고객 클러스터링(clustering)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이 단계까지 진행하게 되면 각 고객군의 크기를 명확하게 파악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서 명확한 시장의 매력도를 직관적으로 파악 가능해지는 것이죠. 타깃 고객의 페르소나는 특정 타깃 고객이 대표성을 띈다고 가정하고 캐릭터를 부여해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과정입니다. 페르소나의 이미지를 활용할 때는 누가 봐도 그런 사람이라고 예상되는 사람을 넣어야 합니다. 1) 잘 알려진 사람, 2) 이미지가 잘 맞는 사람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고객 세분화는 결국 고객 경험을 집대성해 고객에 캐릭터를 부여하고, 궁극적으로는 우선순위를 정해 타깃 고객을 공략하는 방향까지 알아보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2022년 2월 17일 오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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