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 요약 - 2500억 투자 유치, 기업 | 커리어리

✍️3줄 요약 - 2500억 투자 유치, 기업가치 2조 원 - 7개월 만에 6배 기업가치 상승 - 22년 약 1조 원의 컨텐츠 제작 비용 투자 우리나라의 OTT 서비스로는 웨이브,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등이 있죠. 그중에서 대표 서비스 격인 티빙이 밸류에이션 2조 원을 인정받았다는 기사가 나왔어요. 티빙은 CJ ENM에서 2020년 말 OTT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세운 독립법인이에요. 독립하던 시점인 2020년 10월에는 200만 초반 정도에 머물던 MAU(월간 사용자 수)는 2022년 1월에 이르러 400만을 훌쩍 넘을 정도로 2배가량 성장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넷플릭스를 제외한 국내 OTT 서비스 중에서는 쿠팡 플레이에 이어 2위 정도에 달하는 성장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직 국내 OTT 서비스 중에서는 독보적인 오리지날 컨텐츠를 제작하는 하나의 업체를 꼽기 어려운 현 상황에서의 강한 성장세가 7개월 만에 6배에 달하는 엄청난 기업가치 상승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이기도 해요. 물론, 컨텐츠가 중요해지는 시장에서 자체 컨텐츠를 보유한 회사의 밸류에이션 자체도 많이 커진 덕도 크겠고요. 최근 7개월간 티빙이 투자금으로 채운 총알은 약 4100억 원이고요. CJ ENM이 방송 채널 컨텐츠에 8600억, 그 중 티빙에 직접 투입하는 제작비용이 2000억이라고 하니 2022년 엄청난 비용이 컨텐츠 제작 비용으로 투입되어 티빙이 보유한 컨텐츠 파워가 아주 강력해질 것으로 기대돼요. 파라마운트의 지분 투자도 있었으니, 컨텐츠 제공 풀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요. 참고로, 쿠팡플레이가 제공한 SNL코리아 10부작 제작에 120억이 투입됐다고 하는데요. 티빙에 제공되는 컨텐츠 투자비용이 얼마나 큰지 보이는 대목입니다. 아직까지는 모바일 분야에서 티빙의 사용자 당 가치가 주요 플레이어들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자체 컨텐츠와 제휴 컨텐츠에 대한 투자, 그리고 모바일 기술분야에 대한 투자가 어느 정도의 성장을 이루어낼 것인지 기대됩니다!

CJ 티빙, 2500억 수혈..."OTT 쩐의 전쟁 대비"

한경닷컴

2022년 2월 18일 오후 4:10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