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쇼핑몰이 고객의 발 사이즈를 재려 | 커리어리

<< 온라인 쇼핑몰이 고객의 발 사이즈를 재려는 이유 👟>> 제일기획에서 발행하는 매거진 Cheil Magazine 2월호에 기고한 글 공유해요 😊 ------------------------------------------- 1️⃣ 패션업계에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변화의 모습은 다양하지만, 그 저변에 흐르는 핵심 키워드는 동일하다. 바로 ‘개인화’이다. 맞춤 서비스는 많은 산업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패션이야말로 이 ‘맞춤’이라는 서비스가 중요한 가치가 되는 업계이다. 2️⃣ ​고객 하나하나를 위한 ‘나만의 패션’을 실현시키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답은 데이터다. 데이터를 얼마큼 많이 모으고 잘 분석하느냐는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역량으로 직결된다. 3️⃣ 일본 최대의 온라인 패션몰인 조조타운(ZOZO TOWN)은 고객 데이터 수집에 열심인 기업 중 하나이다. 조조타운은 2017년, 착용 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것만으로 전신 사이즈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조조슈트(ZOZO SUIT)를 선보였다. 조조슈트 사업은 배송 지연 등의 이유로 1년도 안 된 시점에서 사업을 중단하였다. 하지만 조조타운은 실패에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고객의 신체를 측정하는 디바이스 사업을 선보이고 있다. 2020년 이후 발 사이즈를 측정하는 조조매트(ZOZO MAT), 고객의 피부색을 진단하는 조조글라스(ZOZO GLASS), 손가락의 사이즈를 측정하는 조조매트 포 핸드(ZOZOMAT for Hands)를 연달아 출시하였다. 조조타운이 신체 측정 디바이스 사업에 이토록 집요했던 이유는 이를 통해 축적한 소비자 데이터가 미래 전략에 기반이 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조조타운이 발표한 성장 전략의 핵심은 자사의 온라인 쇼핑 내역을 통해 이미 파악된 ‘고객 취향 데이터’에, 신체 사이즈 데이터를 더해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적합한 패션을 제안한다는 것이다. 조조타운이든 다른 온라인 쇼핑몰이든 판매하는 제품은 사실 비슷하다. 제품으로 차별화가 어려운 의류 유통에서 퍼스널 쇼퍼와 같은 역할을 통해 확실한 팬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4️⃣ 조조타운이 수집한 데이터는 자사 고객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조조타운은 한 발 더 나아가 디바이스를 통해 취득한 데이터를 다른 사업자들에게 판매한다. 예를 들어, 2020년 2월 말부터 무료로 배포한 조조매트는 개월 만에113만 명이 이용했다. 100만 명이 넘는 소비자의 발 모형과 사이즈 데이터가 쌓인 것으로 이는 신발 제조업체들에게는 귀중한 자료가 된다. 손 사이즈를 측정하는 디바이스는 주얼리 브랜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의료기관 및 다이어트 업체로부터도 데이터 활용 관련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이 고객의 발 사이즈를 재려는 이유 – 제일기획 매거진

Cheil

2022년 2월 26일 오후 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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