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개발자의 성과 만들기 by shir | 커리어리

<페이스북 개발자의 성과 만들기 by shiren 블로그> 페이스북(현 메타)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을 할까요? 현직에 있는 분과 인터뷰를 통해 이 궁금증을 좀 더 파헤쳐 볼 수 있는 좋은 내용입니다. 개발자와 관련한 내용이 대부분인데 영업, 마케팅 등 사업관련 다른 조직의 내용도 궁금해지네요. 1. 데이터 기반의 명확한 목표 - 기획자가 따로 없고 PM, 매니저, 개발자, 디자이너 등 누구나 기획을 할 수 있다 - 업무의 시작단계에서 명확한 목표가 정해진다 - KPI는 데이터 기반으로 뚜렷하고 심플 - 목표를 이루기 위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자발적으로 구성됨(What은 정해주지만 How는 개발자, 작업자들이 정한다) 2. 작업자가 스스로 할 일을 결정하는 능동적인 업무 - 일하기전 제일 먼저 하는 작업은 문서작업이며 기획서가 아닌 목표 달성을 위한 아이디어 실행 시 성과를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에 관한 내용 3. A/B 테스트 위주의 개발 - A/B 테스트를 통해 최종 배포를 결정하고 5%, 10% 등 점점 늘려가면서 진행하며 버그 발생 시 0%로 돌아감 - 모든 프로젝트에 QA팀이 있는 것이 아니며 A/B 테스트 도움으로 진행하는 형태도 있다 - QA 테스트가 없는 대신 개발단계에서 E2E 테스트를 철저하게 적용 4. 데이터 기반의 성과 측정 - 업무는 일한 시간, 노력, 고생 등이 아니라 어떤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작업을 시작하는 첫번째 단계에서 성과 측정을 고민 - 이 작업을 통해 쌓으려는 로그, A/B 테스트 항목 결정 5. 연예인 매니저같은 매니저 - 구성된 프로젝트 팀은 리더에 의해 각자 업무 역할이 부여되며, 작은 TF 프로젝트로 종료될때까지 진행 - 프로젝트 문제 발생 시, 매니저가 멤버를 직접 구하거나 혹은 특정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사람을 요청하기도 함 - 전체적으로 관리직으로서의 매니저 느낌 보다는 한명 한명 선수처럼 관리 - 매니저와 개발자 트랙이 명확해서 개발자에게 관리 역량을 요구하지 않으며 매니저와 개발자 관계가 상하 느낌 보다는 매니징 팀의 팀원 정도의 느낌 - 장애는 4단계로 구분하고 관리 6.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성과 관리 및 평가 - 성과의 기준은 4가지로 평가 1)프로젝트 영향력: 프로젝트에 공헌한 성과이며 xx를 유지보수했음, xx를 몇개 했음이 아니며 구체적임 예시)내가 한 작업으로 인해 클릭률 혹은 방문율이 몇 퍼센트 올랐는지, 퍼포먼스를 어떻게 얼마나 향상시켰는지(이게 제일 중요함) 등 2)엔지니어링, 서비스 전반: 개발자로서의 역량에 대한 전반적인 항목 예시)코드 퀄리티, 테스트, 문서화, 코드 리뷰 수준 등 3)피플: 공유, 동료, 태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성과 예시)동료를 잘 도와줌, 협업을 잘 했음, 발표를 해서 지식을 공유함 등 4)리더쉽: 시니어나 시니어가 되어야 할 주니어에게 많이 필요한 성과 예시)프로젝트 리딩, 상하반기 로드맵에 아이디어를 많이 냄, 기술 가이드 제공 등 - 성과 평가는 1년에 한번 진행하지만, 1년 단위로 중간에 내가 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동료나 매니저에게 피드백을 요청할 수 있음 - 평가를 매년 한다고 연봉협상도 매년 하는 것은 아니며 연봉을 올려줘야 할 만큼 성과가 쌓이면 특별한 시기 없이 연봉을 올려주고 직급을 올려줌 - 평가는 대상자가 제출하는 성과 보고서를 기준으로 진행되며 이 성과보고서는 A4 한장 수준이 아닐 정도로 치열하게 작성

페이스북 개발자의 성과 만들기

Shiren

2022년 3월 9일 오후 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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