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UX Writing Study : 오류 메시지?] (👀간단 요약) 📌 스타벅스 앱 오류 메시지 ✓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잠시 후 다시 이용해 주세요. : 잠시 후는 어느정도의 시간을 의미할까? 모호함 ✓ 다시 시도 버튼 : 문제가 해결될까? 구체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음 ✓ 오류 코드 -0002 : 사용자에게 굳이 왜?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 📌 네이버 모바일 ✓ 지금 이 서비스와 연결할 수 없습니다. : 원인이 대체 뭐지?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잠시 후 다시 확인해주세요. : 또 잠시 후?, 게다가 두 번 연속 등장하는 문구 ✓ 이전 페이지와 네이버쇼핑 홈 이동 버튼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면 과정을 이어할 수 있나? 📌 배달의민족 ✓ 화면을 불러오지 못했어요. : 군더더기 없는 한 줄 문장, 배민 캐릭터의 모습 활용 ✓ 다시 시도하기 버튼 : 다시 시도(스타벅스) 보다 덜 강압적, ~하기를 통한 적극적 행동 유도 📌 유저가 오류 메시지를 통해 알고 싶은 3가지 ✓ 상태 → 현재 문제가 있다는 사실 안내 (제발, 유저의 관점에서) ✓ 원인 → 오류가 발생한 이유 안내 (전문 용어는 빼자!) ✓ 해결방법 → 구체적인 해결 방안 안내 (유저의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범위 내 안내) 📌 유저가 오류 메시지를 작성할 때 피해야 할 7가지 ✓ 사용자 탓 하지 않기 ✓ 원시적 오류 표시 하지 않기 ✓ 전문용어 사용 피하기 ✓ 긴 문장 대신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기 ✓ 모호한 표현 피하기 ✓ 다음 단계 제안하기 ✓ 우리와 잘 맞는 톤앤매너 설정하기 📌 함께 읽어보세요! ✓ 알잘딱깔쎈 에러 메시지 쓰는 방법 : https://careerly.co.kr/comments/48888 ✓ 마이크로 카피 사례 모음 인스타그램 : http://icunow.co.kr/microcopy/

UX Writing Study│오류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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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Writing Study│오류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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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10일 오전 8:54

댓글 1

  • 좋은 글과 함께 읽을거리 추천해주셔서 감사해요! 개인적으로 관심 두는 주제여서 무척 흥미롭게 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오류 메시지는 애초에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는 내용이 공감되었고, 예시로 소개된 앱들에서는 이러한 오류 메시지가 뜨는 지점 혹은 시점을 추적/분석하는가 하는 의문도 들었습니다🤔 또한, 맥북 쓰다보면 예기치 않게 종료될 때 "문제 보고서(Crash Report)를 Apple에 보낼까요?"하는 팝업이 나타나곤 하는데, 지금 당장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유저가 취할 수 있는 액션'으로써 선택지가 추가되어 꽤 괜찮다는 생각했습니다ㅎㅎ (자주 보면 반갑지 않지만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