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UX Writing Study : 오류 메시지?]
(👀간단 요약)
📌 스타벅스 앱 오류 메시지
✓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잠시 후 다시 이용해 주세요. : 잠시 후는 어느정도의 시간을 의미할까? 모호함
✓ 다시 시도 버튼 : 문제가 해결될까? 구체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음
✓ 오류 코드 -0002 : 사용자에게 굳이 왜?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
📌 네이버 모바일
✓ 지금 이 서비스와 연결할 수 없습니다. : 원인이 대체 뭐지?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잠시 후 다시 확인해주세요. : 또 잠시 후?, 게다가 두 번 연속 등장하는 문구
✓ 이전 페이지와 네이버쇼핑 홈 이동 버튼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면 과정을 이어할 수 있나?
📌 배달의민족
✓ 화면을 불러오지 못했어요. : 군더더기 없는 한 줄 문장, 배민 캐릭터의 모습 활용
✓ 다시 시도하기 버튼 : 다시 시도(스타벅스) 보다 덜 강압적, ~하기를 통한 적극적 행동 유도
📌 유저가 오류 메시지를 통해 알고 싶은 3가지
✓ 상태 → 현재 문제가 있다는 사실 안내 (제발, 유저의 관점에서)
✓ 원인 → 오류가 발생한 이유 안내 (전문 용어는 빼자!)
✓ 해결방법 → 구체적인 해결 방안 안내 (유저의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범위 내 안내)
📌 유저가 오류 메시지를 작성할 때 피해야 할 7가지
✓ 사용자 탓 하지 않기
✓ 원시적 오류 표시 하지 않기
✓ 전문용어 사용 피하기
✓ 긴 문장 대신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기
✓ 모호한 표현 피하기
✓ 다음 단계 제안하기
✓ 우리와 잘 맞는 톤앤매너 설정하기
📌 함께 읽어보세요!
✓ 알잘딱깔쎈 에러 메시지 쓰는 방법 : https://careerly.co.kr/comments/48888
✓ 마이크로 카피 사례 모음 인스타그램 : http://icunow.co.kr/micro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