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 前 CPO가 말하는 '팔리는 프 | 커리어리

<<뱅크샐러드 前 CPO가 말하는 '팔리는 프로덕트'가 만들어지는 과정>> a. 저자인 박지수 님은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곧바로 스타트업 업계로 뛰어들었습니다. b. 그 과정에서 브랜드마케팅을 해보고 싶었지만, 계획하던 서비스 자체가 '과연 브랜딩/마케팅을 해볼 수 있는 대상인가?' 라는 의문에 부딪혔습니다. 결국 3번에 걸친 운영 중단 & 서비스 개편을 반복하며 시행착오를 경험했습니다. c. 하지만 그것이 결코 '잡부'가 되고 마는 나쁜 경험이었는지를 묻는다면,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이 이 책의 결론입니다. '나의 서비스가 결국 팔리는 것일까?' 에 대한 고민은 빠르게 확보한 초기 고객들의 의견을 확보하고, 그 안에서도 가장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중심으로 핵심 기능을 선정하는 방향성 정리로써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 저도 책을 집어들고, 실제로 적용하기까지는 3개월 정도의 과정이 걸렸습니다. '나의 핵심 고객은 어디서 활동하는가?' '고객이 가장 원하는 서비스는 무엇일까?'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을때 느끼는 가장 큰 고통은 무엇일까?' '장기적으로 지불해도 괜찮은 서비스라고 느낄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일까?' '우리는 고객에게 어떤 이로움을 제공하고 싶은 걸까?' 한마디로 정리하는 것은 듣기론 쉽지만,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없다면 결국 나의 프로덕트는 팔리지 않는 결과만 반복되었습니다. e. 4년간의 고초를 겪으며 이제는 당당히 유니콘의 반열에 오른 뱅크샐러드는, 성장 과정에서 이론보다는 직접 고객을 만나며 '공기'처럼 잘 보이지 않는 그들의 경험을 나름의 방식대로 정리해보는 것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품 기반 성장' 이라는 말이 작년부터 국내에서도 빠르게 유행해오고 있고, 프로덕트 팀의 역할 중요성 또한 강조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1000배 이상의 성장을 경험하는 과정 자체가 편하고 아름답진 않지만, MBA나 CPA처럼 이론적인 장벽이 높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내가 직접 논리적으로 기존의 이야기를 재설계하고 시각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워줬다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에서 사수 없이 살아간다는 것은 정말 큰 고통일 때도 있지만, 최소한의 가이드만 잡게 된다면 오히려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변화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해외의 유명한 스타트업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도, 남보다 빠르게 특정 제품에 대한 정보를 유독 빠르게 잘 알아두는 것이 고객 확보의 출발점일 수도, 중학교 교과서에서 봤던 알고리즘을 가지고 와서 흐름을 복기하는 것이 고객 경험 설계의 출발점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들을 확인하며 모든 것은 하기 나름이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survive-startup 자세한 이야기는 탈잉과 브런치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처럼 갑자기 맡아보지 않은 영역에서 새로운 업무로 진출하시게 된 분들의 고민이 있다면, 같이 잘 확인하실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권합니다 :) <<'팔리는 프로덕트' 를 34페이지 미리 읽기와 함께 구경해보세요 >> URL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5747493

[책 한 모금] 前 뱅크샐러드 CPO가 알려주는 '팔리는 프로덕트'

아시아경제

2022년 3월 12일 오후 1:31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MZ세대를 유혹하는 6가지 브랜드 마케팅 제언> 브랜딩과 마케팅은 돈 많은 대기업만의 영역으로 취급받기 쉽지만, 꼭 돈이 다는 아니고 브랜드의 기존 인지도가 좌우하는 시대가 아님이 조금씩 입증되고 있습니다. 최연소 여성 임원으로 알려진 한편,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저자로도 유명하신 27년차 마케터 블러썸미 최명화 대표는 6가지의 핵심 Action Item을 제안했습니다. 1. 힘빼고, 진정성있게, 지속가능한 시도 '갓벽하다' 는 말이 유행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완벽'의 기준은 현 상태에 대한 솔직한 인정, 끊임없는 노력과 성장의 과정으로 보여주는 진정성이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에 대한 과대포장보다는 솔직함을 토대로 탈권위주의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이야기를 부담없이 반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생소해보이는 콜라보레이션을 시도 하라 '곰표' 마케팅이 한차례 강하게 휩쓸고 지나가며 피로도를 호소하는 경우도 있지만, 키치한 매력을 뽐낼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협업은 어느정도 거부할 수 없는 대세가 되었습니다. 관련도가 높든 낮든,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하는 기준은 '고객의 일상과 얼마나 근접해있느냐' 입니다. 젊은 여성 소비자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TVCF를 고집하지 않고, 일상적으로 자주 접하는 네이버 웹툰과의 콜라보를 기획하며 비약적인 인지도 향상을 이뤄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소해보이는 콜라보레이션' 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튀는 비주얼을 생각하기보단 '우리 고객이 주로 활동하는 영역이 어디일까' 에 대한 방식으로 불분명해진 고객 여정의 체계에 효과적으로 대응해보시기 바랍니다. 3. 스토리텔러가 되어라 UAE 항공의 공식 커머셜 영상 (그것도 수백만 달러 이상의 광고제작 및 송출비용까지 투입한) 보다, 인플루언서들의 직접 체험 후기가 organic한 고객을 압도적으로 많이 끌어낸 사례는 매우 유명하게 회자되고 있습니다. 1번의 항목에서 '완벽'의 기준이 무너졌듯이, 우리 브랜드의 일상적인 이야기는 범주를 가리지 않고 꾸준히 쌓아갈 수 있기를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일례로 이미 데뷔 10년째를 바라보고 있는 BTS가 데뷔 초창기에는, 오히려 '우리는 재능이 없나봐요' '너무 힘들어요' 와 같은 솔직한 마음의 이야기를 더 많이 하면서 팬층의 공감과 응원을 더 활발히 유도했다는 점에서 우리의 브랜딩도 선입견에서는 벗어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품에 들이고 있는 스스로의 정성, 브랜드에 대한 철학과 비전 등등 그 무엇이든 좋습니다. 프로모션과 할인기획전의 단기간 효과에 집착하지 말고, 스토리로 승부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4. 작은 시도로 뽀시락거리기 3번의 항목과 어느정도 연결되는 부분으로, 고객의 감동스토리 / 소비자의 피드백에 그 누구보다도 가까워지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라이브커머스가 단순히 '신기해서' 인기 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한 것은 아닙니다.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요구하고, 원하는대로 브랜드와 상품을 다른 방식으로 확인하고 체험해볼 수 있다는 핵심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이것에 착안해서 고객과의 소통을 실시간으로 이뤄낼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을 구축해두는 것은 앞으로도 중요해질 것입니다. 여성 언더웨어 브랜드 '더잠' 은 5분 안에 고객의 모든 피드백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매출의 정체기를 훌륭하게 극복해낸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5. 고객은 왕이 아니라 인재다 고객과의 소통에 진심일수록, 고객은 단순한 '관리대상' 이 아니라 '또 하나의 S급 인재이자 영업사원' 으로 변하게 됩니다. 고객을 위해 단순히 여성용 건강기능식품을 파는게 아니라, '여성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진다' 는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면서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한 상품개선 제안이 더 활발해진 사례들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영수증을 통해 고객의 하루를 묻고, 나의 하루가 어땠는지 대화를 건네듯이 접근하는 방식도 더욱 주목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긍정적인 경험으로, 고객이 적극적으로 나에 대해 이야기를 퍼뜨릴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6. 특정 채널을 완전 정복하라 처음엔 급해서 일단 노출을 많이 늘려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가 쉽지만, 채널의 커버리지와 영향력은 '그 사람이 기존에 갖고 있는 매력이 분명한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인스타면 인스타, 페이스북이면 페이스북. 핵심 채널 1~2개만 선정해서 우리 브랜드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확실한 이야기를 마련하고, 핵심 채널에서 핵심 인플루언서가 되어 고객을 만나야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이야기는 네이버 브랜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정식으로 신청하시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로그인]

Naver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