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삼에 위치한 재밌는 책들이 큐레이션 되어 있 | 커리어리

역삼에 위치한 재밌는 책들이 큐레이션 되어 있는 카페에서 이 책을 만났습니다. 1개월 차 직장인으로서 사람들과 잘 소통하고 설득하는 스킬의 중요성을 나날이 깨닫고 있었기에 이 책은 제 시선에 꽂힐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자인 로버트 치알디니는 20가지의 기술을 사례를 들어 쉽고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내용일 첫 장에는 ‘먼저 도움을 줄 것’이 제안됩니다. ‘누가 나를 도울 수 있을까’보다는 ‘내가 누구를 도울 수 있을까’를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위해 먼저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보고 감정적이고 다정한 방식으로 먼저 다가가라는 말인 것 같습니다. 이 때 팁은 상대의 개성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먼저 도움을 줬다면, 도움을 요청하기 쉬워집니다. 이 때 직접 도움을 요청하기보다는 그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받은 도움은 또 다른 방식으로 베풀면 좋습니다. (꼭 도움을 준 사람에게 다시 돌려주는 방식이 아니더라도 괜찮습니다.) 설득할 때 다른 사람, 다른 사건과 비교하면 더 솔깃하게 들리고 성공적으로 설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때, 혼자 진행하기보다는 동료의 도움을 요청하고 상대가 동참하게 하면 협력적인 유대관계를 쌓을 수 있고 팀원들이 결과를 더 가치있게 여길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도와주신다면 정말 든든할 겁니다.” 라는 말은 상대에게 조언을 구함으로써 도움을 요청하는 것과 유사한 스킬인 것 같습니다. 설득할 때, 타협할 수 있는 것과 타협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이상적인 목표를 먼저 제안합니다. 한 번 거절당하면 다음 제안이 승낙되기는 더 쉽습니다. 능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실수는 오히려 더 호감을 높이는 장치가 됩니다. 누군가에게 좋은 인상이나 영향력을 주고 싶다면 작은 결점을 고백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스토리에는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목표가 생겼다면 목표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다른 사람들도 같은 꿈을 꾸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토리가 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마지막 순간은 감정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디자인에서는 피크 엔드의 법칙 이라는 개념도 있다.) 이것을 일상에 적용해 보자면, 골치아픈 문제는 절대로 침대로 가져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웃는 얼굴로 구워삶는 기술

Google Books

2022년 3월 13일 오후 2:55

댓글 3

함께 보면 더 좋은

UXR One Pager 핀터레스트 정량 유저 리서처 (quant UXR)의 이야기 - 정성 유저 리서처는 1대1 인뎁스 인터뷰, 에스노그래피, 다이어리스터디 등 디자인 방법론을 사용한 정성 리서치로 유저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쌓습니다.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코드를 쓰고, 통계 분석 기법을 사용하고, 로그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 정량 UX 리서처로서 직업에 관한 질문을 많이 받고, 시간에 제약이 있으므로 one-pager를 만들었습니다. <One Pager> ◾️ 정량 UX 리서처는 서베이와 로그 분석을 통해 유저 중심의 비즈니스 문제를 이해합니다. 이것은 제품 전략, 디자인, 개발에 영향을 줍니다. ◾️ 정량 UX 리서처의 미션 1. 핀터레스트 제품 UX를 향상시키고 제품의 탁월함을 이끈다. 2. 유저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여 비즈니스가 나아가는 힘을 준다. 3. 유저의 감정과 행동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여 제품 전략을 세운다. 4. 사용자 중심의 지표를 평가하고 발전시켜서 제품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 성공적인 정량 UX 리서처의 습관 1. 풀고자 하는 바른 (중요한) 리서치 문제를 선택한다. 2. 리서치에 대한 질문이 방법론을 결정하도록 한다. (그 반대가 아니라) 3. 공유된 비전을 만들면서 관계를 구축한다: 다른 일들과 정량 UX 리서치에 대한 상호 이해가 팀이나 회사의 목표를 더 확장시킨다. 4. 다양한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본다. 5. 우리 데이터에 관한 이야기(story about our data)를 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가 있는 이야기(story with data)를 한다. ◾️ 정량 UX 리서처는 유저가 무엇을 왜 이야기 하는지, 제품 경험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뿐만 아니라 어떻게 유저가 실제로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깊고, 다차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제품 디자인, 콘텐츠 디자인, UX 리서치 (정량+정성) 이 하나의 핀터레스트 디자인 팀인 것이 흥미롭다. (제품 전략이나 개발과는 어떻게 협업하는지도 궁금하다.) - 팀의 구성에 따라 정량 유저 리서처의 일하는 방식이나 태스크가 달라질 것 같다.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매우 중요할 것 같다. - 데이터"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방법론에 따라 문제를 찾는 게 아니라 문제를 찾기 위해 방법론을 사용한다는 점이 인상 깊다. - 데이터로 설득하고 이야기로 감정을 이끌고, 공유된 믿음을 갖고, 함께 일을 잘 해 나가는 것을 잘 하고 싶다.

What is quantitative user experience research at Pinterest?

Medium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