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ESSENCE...a purpose, | 커리어리

"IN ESSENCE...a purpose, real stakes, shared goals, connections and decisions that matter. A story to care about and to participate in" 'web2 IP니까 성공 못할 것이다, web3 IP가 넥스트 디즈니가 될 것이다'... 이게 본질이 아니다. 본질은 IP 오퍼레이션, 즉 얼마나 콘텐츠를 잘 만들고, 커뮤니티를 잘 빌딩하고 & 잘 퍼뜨리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지금까지 콘텐츠 업계들은 이걸 아주 잘 해왔다. 디즈니? 디즈니랜드 메인에 박아놓고, 수많은 상품으로 IP 대중화하고, 최근에도 디즈니 플러스로 계속해서 대중에게 콘텐츠를 노출시킨다. 하이브? BTS는 처음부터 명확한 세계관의 구축과, 그걸 팬에게 잘 전달하고 & 쌍방향 소통 하게 만들어서 최고의 IP를 만들어내었다. 지금 나오고 있는 변화는 연예인에서 인플루언서로 힘이 이동하면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떠오르고, 팬의 역할이 강화되면서 팬의 목소리가 직접적으로 반영된다는 것이다. 크립토 IP가 주목받는 이유는, 크립토 커뮤니티가 발전하는 모습이 이와 정확하게 일치하기 때문이다. 커뮤니티가 IP의 방향성을 결정하기 때문에 유저들에게 'own' 권한을 늘려주고, 기존에는 회사가 IP를 소유했다면 이제부터는 2차 창작을 열어주면서 인플루언서&팬이 IP를 퍼뜨린다. 즉, 커뮤니티 오퍼레이션에 있어서 힘의 균형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고, 크립토는 이 부분에 있어 아주 적합한 도구가 되어주고 있다. 앞으로는 이러한 커뮤니티 문법에 더 잘 적응하는 IP가 살아남을 것이고, 유가랩스는 분명 이 본질을 이해하고 있는 팀이다. web2 vs web3가 중요한게 아니라, 진짜 본질이 무엇인지 아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법을 캐치하고 빠르게 적응하는 기존의 IP들은 분명 지금보다 훨씬 더 큰 밸류를 만들어낼 것이다. 반대로 이 문법을 너무 잘 알고 있는 지금 나오고 있는 새로운 IP들은 빠르게 영향력을 늘려나갈 것이다.

Yuga Labs Pitch Deck: BAYC founders raised $450M from Andreesen Horowitz

SlideShare

2022년 3월 21일 오후 4:35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