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에 관한 책 두 권의 소개가 담긴 | 커리어리

게이미피케이션에 관한 책 두 권의 소개가 담긴 글입니다. 글 중반부까지는 게임이라는 것 자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어 다소 와닿지 않을 수 있으나 중반부 이후부터 게임의 법칙을 이야기하는데 비즈니스 모델부터 프로덕트 기획, CRM 에 적용가능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CRM,그로스를 할 땐 게이미피케이션이 큰 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본문 중] 42p 장르의 차이와 복잡한 기술들을 제외하면 모든 게임에는 4가지 본질적 특성이 있다. 목표(Goal) : 플레이어가 성취해야 하는 구체적 결과 규칙(Rule) : 플레이어가 쉽게 목표를 이루지 못하도록 제약을 만든다. 피드백 시스템 : 플레이어가 목표에 얼마나 다가섰는지 알려준다. 점수, 레벨, 진행률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자발적 참여 : 플레이어는 마음대로 게임에 참여하고 끝낼 수 있는 자유를 가진다. 게임은 철저하게 계산된 갈등에 플레이어가 직접 뛰어들고 그 안에서만 통용되는 규칙을 지키면서 구체적인 결과를 향해 나아가는 시스템이다. 215p 플레이어가 게임 안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게 할 것인가? 이에 대한 답변이 바로 게임의 코어 메카닉(Core mechanic)이다. (…) 게임을 정복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가장 집중해야 하는 행동 한 가지를 설정하는 것이 게임 설계의 시작이자 끝이다. 인생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인생에서 원하는 것 한 가지를 설정하면 주력해야 하는 코어 메카닉은 뚜렷해진다. 217p 규칙이 없다는 것은 무한한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규칙이 없다는 것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과 마찬가지다. 자유롭게 놀고 갑갑한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규칙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219p 선택과 그에 따른 결과. 이 두 가지 줄기가 서로 얽히고 설키며 게임을 완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 안에서는 플레이어의 모든 선택이 의미가 있어야 한다. 아무리 작은 선택이라도 게임의 목표에 영향을 주어야 하고 그 결과가 즉각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이것이 얼마나 충족되느냐에 따라서 플레이어의 몰입과 참여가 결정된다. 451p 교육 모델을 만드는 4단계 설계 가이드 Step1. 알아야 하는 필요성 Needs to know Step2. 공유해야 하는 필요성 Needs to share Step3. 공유할 수 있는 상황 Occasion to share Step4. 실제적 맥락과의 연결 Link to real world context

pxd Story :: [독후감] 게임을 책으로 배웠어요 2편 - 누구나 게임을 한다 & 노력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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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25일 오전 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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