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B2B 핀테크 서비스를 시작할런가?> | 커리어리

<쿠팡이 B2B 핀테크 서비스를 시작할런가?> 쿠팡에 아주 재미있는 일이 며칠전에 있었습니다. 이사회 멤버로 브렉스Brex의 Co-CEO 페드로 프란체스키를 영입한것입니다.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 마리아쥬인데요. 제가 찾아본 기사들을 정리하고 거기에 뇌피셜을 섞어 보면... 1. 브렉스라는 회사를 처음 들어보신 분이 많겠죠. 브렉스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창업한 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아니 이미 유니콘을 넘어서 10 B USD(12 조)의 기업가치를 평가 받고 있습니다. 2. 브렉스의 주 사업은 스타트업에게 법인카드를 발행해 주는 사업모델이었답니다. 사실 미국같은 신용사회에서 언제라도 망할 스타트업에게 기존의 은행이나 카드회사는 법인카드 발행을 안해주거든요. 그 부분의 리스크를 안고 브렉스는 이 비즈니스를 시작했어요. 스타트업들이 하나 둘 대박이 나면서, 덩달아 브렉스가 스타트업의 법카 성지처럼 된것입니다. 3. 그런데, 브렉스의 사업모델이 법카 발행해주고, 수수료 받아 먹는 기존의 카드회사 비즈니스였다면, 아마 곧 기존 카드회사에 따라잡혔겠죠. 여기에서 브렉스의 뛰어남이 보입니다. B2B 에서는 Spend Management/Analytics 라고 하는데, 사실 스타트업들은 돈을 써보거나 관리해 본적이 별로 없어서 재무구조나 돈 관리가 체계적이 안되거든요. 브렉스는 그것을 해 주는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것입니다. 4. 영수증 처리라던지, 비용절감을 할 수 있는 부분을 미리 찍어 보여준다던지, 부정 회계처리를 경고한다던지 하는 정말 스타트업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SaaS로 제공합니다. 이러다 보면, 법카 발행 성지가 전체적인 재무 관리 서비스 제공회사로 비즈니스 모델이 확장됩니다. 거기에 이용하는 스타트업들의 대박행진이 계속됩니다. 별거 아닌 시장이라고 생각했던 기존의 카드회사들이 긴장하고 비슷한 서비스를 내 놓긴 하는데, 금융회사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는게, 핀테크회사의 디테를 따라갈 수가 없죠. 5. 여하튼 브렉스 소개는 이정도 하고... 그런데 왜 쿠팡이 이쪽에 러브콜을 보냈을까요? 아마도 이런 서비스를 국내에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쿠팡에 제품을 공급하는 수많은 중소기업, 소상공인분들이 법인카드가 없으시잖아요. 뭐 특별한 비용관리 솔루션도 사용하고 있지 않으실테구요. 만약에 이런것이라면 매우 영민한 움직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쿠팡만큼, 많은 파트너와 관계를 가진 물류회사도 없으니까요. 6. 그런데 사실 대한민국에도 브렉스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이 있더라구요. 고위드 gowid.com 라는 곳인데, 사이트를 방문해 보니 브렉스와 매우 흡사하면서도 포트폴리오가 다양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7. 여하튼 쿠팡이 어떤 행보를 보일런지는 지금으로선 단지 브렉스의 CEO를 이사회 멤버로 영입했다는 것에서 사실에서 해 본 가정이기에 잘 모르겠습니다. 8. 이래저래 기존 금융사들이 자꾸 밀리는 게임판에 들어가 있는 느낌입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니 B2B 신용카드 시장 규모가 B2C보다 3배는 크다고 하더라구요. 기존 금융사님들, 가만히 계시다간 코 베이고 귀 떨어지고 하십니다. 빨리 움직이세요!

Coupang Names Brex Co-Founder and Co-CEO Pedro Franceschi as New Board Member

Yahoo

2022년 3월 30일 오후 9:04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지금 여러분의 주머니에 당장 급하지 않은 돈 백만 원이 있다면 메타에 투자를 하시겠나요?> 글을 써 보았습니다. ==== 명실공히 메타는 세상을 이끄는 빅 테크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대명사이고, 세상 인구가 제일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 왓츠앱을 운영하고, VR과 메타버스에서는 가장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성장을 방해하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엄청나게 큰 역풍을 맞고 있죠. 1. '소셜 미디어' 변화에 적응이 느리다. 새로운 소비층이 생기지 않는다. 2. 애플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 변경으로 광고 수익에 영향이 크다. 이 역풍을 잘 극복하고 메타버스의 패권자로 다시 한번 날아오를지, 그냥 마이스페이스처럼 주저앉게 될런지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지요?

지금 백만원이 있다면 메타(페이스북)에 투자하시겠어요?

brunch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