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것은 호텔이 아닙니다 🏬 별장처럼 살 | 커리어리

<< 이것은 호텔이 아닙니다 🏬 별장처럼 살면서 호텔처럼 운영해요 >> NOT A HOTEL , 이름이 의미하는 바 그대로 ‘호텔 아닌 호텔’을 전개해 호텔 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일본에 등장했어요 NOT A HOTEL은 1) 자신들의 사이트에서 잘나가는 건축가와 작업한 건축 플랜을 판매합니다. 2) 호텔의 건축 계획을 보고 마음에 든 고객은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 물건을 카트에 담아 구매하듯이 사이트에서 결제합니다. 3) NOT A HOTEL는 고객이 결제한 자금으로 건축을 시작합니다. 고객이 구매해서 지불한 자금을 바탕으로 호텔을 세운 후에는 4) 오너가 호텔을 별장으로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NOT A HOTEL 회사가 호텔처럼 운영해서 얻은 수익을 오너에게 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일본에서 주목을 받은 이유 1. NOT A HOTEL의 비즈니스 모델이 처음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현재 완성된 건축물도 없는 상황에서 가격이 8억 엔(80억 원)이 넘는 상품을 마치 온라인에서 라면 한 박스 구매하듯 간단하게 카트에 담아 결제할수 있기 때문이었어요 2. 하지만 80억 원에 달하는 호텔 한 동을 혼자서 살 수도 있는 사람이 많지는 않겠죠? 이 곳은 ‘30일 사용권 사기’ 방식으로의 '쉐어 구매'도 가능해요, 30일 사용권(80억원을 12개월로 나누어 약 7억 원의 비용이 들어요)을 2개 혹은 3개도 구매가 가능한 것이죠. 그리고 1개동을 통째로 구입하든 이용권을 구입하던 상관없이 별장을 호텔로 운영할 수 있어요. 30일권을 구입한 사람은 20일은 내가 쓰고 10일은 호텔로 만드는 것이 가능한 것입니다. 3. 비록 30일권을 구입한 사람이라도 30일분에 해당하는 재산세, 관리비 등을 지불하는데요, 구입 일수의 일부를 호텔로 사용하여 수입을 얻음으로써 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어요. 즉, 호텔로 돌림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는 콘셉트 보다는 자신만의 별장을 가지면서 '비용을 줄인다'는 콘셉트에 더 집중하고 있어요 또 한 가지 특이한 점은 NOT A HOTEL은 건축물의 열쇠부터, 온도, 조명, 음악, 청소 등 모든 것들이 스마트폰 앱으로 조작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어요. 즉, 원격으로 모든 실내시스템이 관리될 수 있도록 하였어요. 또한 호텔로 사용될 경우에도 NOT A HOTEL 측이 전부 관리하기에 소유자는 아무 것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가 확산되면서 업무 공간의 제약이 없어졌죠. 이에 따라 별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고 해요. 근사한 별장을 가지고 싶지만 관리에 신경쓰고 싶지 않고, 1년 중 사용하는 일수가 제한된 재력가라면 관심을 가질 비즈니스 모델인 것 같아요. 😉

[전복선의 Hospitality Management in Japan] NOT A HOTEL - 별장처럼 살고, 호텔처럼 운영한다

Hotelrestaurant

2022년 4월 9일 오후 4:14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손가락을 내밀면 부드럽게 깨문다 👈 기능은 단지 이것 하나 뿐인 로봇이 올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 등장했습니다. 이 로봇은 이름부터 ‘살짝 깨물기 하무하무’인데요 (하무하무는 깨무는 움직임을 표헌하는 일본어의 의태어) 이 외에도 꼬리를 흔들거나, 간지럼을 태우면 웃거나, 주인에게 다가가 안아 달라고 재촉하는 – 이러한 매우 단순한 기능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드는 로봇인 소위 ‘소셜 로봇’이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본의 소셜 로봇 시장이 확대되는 배경으로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비대면 문화 확산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시장이 확대되면서 로봇 카페, 로봇 옷 브랜드 (로봇도 옷이 필요합니다!👕👖)와 같은 파생 산업도 출현하고 있구요. 이러한 로봇들을 보면 히트 상품이 꼭 '특정 과제를 해결줌으로써' 탄생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사람들의 '그냥 갖고 싶다'는 욕구를 잘 관찰해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지도 모르겠어요 😊 동아비즈니스리뷰 (DBR) 칼럼에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Business Trend in Japan: 고객 마음 파고드는 '소셜 로봇' “안아주면 꼬리 흔들, 너 로봇 맞니?”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10510/ac/magazine 아티클 읽으시면서 갖고 싶은 로봇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세요 😉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