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만족도가 높은 직원은 몰입도가 높다?! | 커리어리

[HR 만족도가 높은 직원은 몰입도가 높다?! 😲] 🗞 Summary 01. ADP 연구소에서는 "HR이 직원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를 통해 직원들의 HR 만족도가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떤 HR 활동이 중요한지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02. HR에 대한 만족도는 HRXPS(HR experience score)로 정량화하였습니다. HRXPS는 크게 5가지 차원(신뢰, 성장지원, 가치, 안전감, 필요 충족)에서 측정되었으며, 총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문항들을 통해 측정된 만족도 수준에 따라 응답자 그룹을 '가치 촉진', '실행', '가치 저하'로 나누었습니다. 03. '가치 촉진' 집단은 HR이 직원경험에 엄청난 가치를 제공한다고 보았으며, '실행' 집단은 HR이 본연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한다고 느꼈습니다. 만족도 하위 집단인 '가치 저하' 집단은 HR이 직원 경험의 가치를 저하한다고 보았습니다. 04. '가치 촉진' 집단은 지인에게 입사를 추천할 확률이 8배 이상 높았으며, 근속 의향 또한 '가치 저하'에 비해 3.7배 높았습니다. 또한 이렇게 HR이 가치를 제공한다고 믿는 직원들은 HR과의 접촉 빈도가 높았습니다. 이는 마음의 문턱이 낮아 직원들이 의지할 수 있고 쉽게 찾아갈 수 있는 HR이 직원경험에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05. 특히 온보딩 프로세스가 공식적일수록, 성과 면담 주기가 짧을수록 HR이 가치를 제공한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회사의 온보딩 프로세스가 '공식적'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은 '공식적이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들에 비해 HR이 가치를 제공한다고 말할 가능성이 8.5배 높았습니다. 또한 성과 관련 논의가 주간/분기별로 이루어지는 회사의 직원들은 그렇지 않은 회사에 비해 HR이 가치를 제공한다고 믿을 가능성이 4.4배 높았습니다. 💡 Insight ✔️ HR 제도를 설계할 때 모든 구성원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그들의 목소리를 진정으로 들어주는 것은 HR팀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위 아티클이 보여준 결과는 굉장히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직원들과 HR의 접촉이 많을수록, 직원들은 HR이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고 믿는다는 점이 실제 데이터로 보여졌으니까요. (물론 해당 터치 포인트에서 실질적인 가치를 주는 것 또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문득 최근 참여했던 '와디즈의 보상 체계 세미나'에서 들었던 구절이 떠올랐습니다. "HR팀이 여러 구성원의 목소리를 듣고자 진심으로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구성원은 만족할 수 있다." 어쩌면 구성원에 대한 진정성이야말로 모든 제도에 필요한 필수요건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더불어 이 아티클을 통해 HR 제도를 만들어나가는 주체는 HR팀 혼자가 아닌, "조직의 모든 구성원"임을 다시금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HR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제도, 환경, 문화 등)는 구성원의 니즈를 반영하여 수용성을 높여야 하는 것이겠죠. 이렇게 니즈를 반영하고자 하는 HR팀의 노력이 지속된다면, '가치 촉진' 집단이 조직 내에 더더욱 많아지지 않을까요? ✔️ 특히 구성원의 "처음"과 "성장"의 시기는 HR이 큰 가치를 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 같습니다. 따라서 "처음"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온보딩 프로그램을, "성장"을 위해서는 성과에 대한 주기적인 논의를 진행해 만족감을 제고해야할 것입니다. 이러한 것이 원론적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만큼 꼭 놓쳐서는 안되는 moment인 것 같습니다.

HR에 대한 만족도가 직원몰입에 미치는 영향

Hrbulletin

2022년 4월 26일 오후 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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