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에 도움되는 아티클 232 Product | 커리어리

커리어에 도움되는 아티클 232 Product manager로 역할을 할 때, UI에 담을 텍스트에 대한 고민으로 동료와 많은 논의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텍스트, 즉 글이라는 것은 읽는 사람마다 이해하고 느끼는 정도가 달라서 좋은 글과 그렇지 못 한 글이 각자 다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전문적으로 글을 써줄 수 있는 작가, Writer를 채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 작가는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글쓰기를 한다고 하여 UX Writer로 불리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콘텐츠는 UX 라이트를 할 때,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하는지 노하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핵심이 되는 메시지는 아래와 같은데요. 이 글을 읽고 여러분은 UX Writer와 Writing에 대해서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궁금합니다 :) 첫 번째, UX 라이팅은 사용자 경험을 돕는 텍스트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최근 유행과 개인적인 경험을 대표하는 글쓰기 보다 UX 라이터가 설명하는 제품을 이용하는 실제 사용자를 떠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실제 사용자를 떠올리려면 제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제품을 이해하려면 제품을 직접 이용해보는 노력과 동시에 제품을 만든 사람 (product manager)이 제품을 만든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세 번째, UX 라이터가 만들어 내는 텍스트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간단 명료한 메시지입니다. 절대 틀려서는 안 되고, 많은 상상력을 일으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직관적이고, 쉽게 이해가 되는 내용이 좋습니다. 글쓰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누군가에게 내가 쓴 글이 읽혀지고 이해되고 감동 (마음을 움직임)이 된다면, 거기서 느끼는 보람은 어마어마한 것 같아요 :) 이런 의미에서 UX 라이터는 제법 매력적인 직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UX 라이팅, 이것만은 조심하자 저자 유다정 UX 라이팅의 본질은 어떤 센스의 영역이 아닌 전략적이고 정교한 기술적 글쓰기에 가깝습니다. 'User Experience Writing(사용자 경험 글쓰기)'이라는 단어에도 나와 있듯 UX 라이팅은 글을 재료로 사용자 경험을 설계합니다. 텍스트를 통해 디지털 제품과 사용자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것이죠. UI, 인터랙션, 그래픽 등 UX를 만드는 다른 구성요소와 마찬가지로, 라이팅도 사용자가 제품에 기대하는 행동을 무리 없이 수행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합니다. UX 라이팅은 카피 자체에서 빛나는 센스를 발휘하기보다는 '다른 UX 구성 요소와 잘 어우러지고 제품의 맥락을 정확히 안내하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UX 라이팅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을 'Don't 리스트'로 정리해보았어요. 일하며 터득한 인사이트를 진득하게 담아냈어요. 여러분이 앞으로 라이팅할 때 이 글을 떠올리며 UX 라이터의 시각으로 문장을 바라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 여러 메시지를 담지 마세요 사용자에게 행동 유도를 할 때는 한 번에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누군가에게 심부름을 부탁할 때, "마트에서 두부랑 감자 사고, 중간에 빵집도 들려서 빵도 사야 해!"라고 쏟아내는 것보다 "1. 마트 장보기: 두부, 감자 2. 빵 사기"라고 하나씩 정리해 얘기해주는 것이죠. 그래야 태스크(Task)를 수행하는 사람 입장에서 제품을 빠르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장을 쓰는 사람은 항상 문장의 키 메시지(Key Message)가 분명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문장을 쓴 사람과 읽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 정보에 대해 같은 이해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건 사용자가 버튼을 눌렀을 때, 다음에 어떤 화면이 나올지 쉽게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오래 생각하지 않고 매끄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하죠. 2. 어렵게 쓰지 마세요 UX 카피는 특정 계층으로 독자를 제한하지 않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UX 카피의 목적은 판매가 아니라 '사용'이기 때문입니다. 3. 감정을 함부로 대변하지 마세요 UX 카피는 사용자를 생각에 잠기게 하는 카피가 아닙니다. 텍스트를 빠르게 이해하고, 제품을 이용하게 돕는 카피입니다. 또, 사용자는 은연중에 제품 때문에 불편하다는 부정적인 감정이 생겼다고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제품 브랜딩에도 좋지 않겠죠. 4. 사실, 웃기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자가 유머를 만났을 때, 어떤 상황과 감정에 처해 있을지 생각해봐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회원 가입 실패, 결제 오류, 검색 결과 없을 때와 같은 부정적인 UX 플로우(Unhappy Path)일 때는 괜한 유머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5. UI와 텍스트를 따로 두지 마세요 UX 라이팅은 해당 화면의 'UI 텍스트'입니다. 항상 UX 라이팅이 디자인의 한 영역임을 명심하고, 텍스트가 디바이스의 전체 레이아웃에서 어떻게 보일지 고려해주세요. 항상 텍스트가 어떤 UI에 담겨 있는지 보고, 아이콘 그래픽, 폰트 컬러와 두께 등과 텍스트가 어울리는지 확인해주세요. 라이팅을 고민하다 보면 만드는 사람의 시각에서 벗어나 사용자와 좀 더 가까워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UX 라이팅을 한다는 것은 제품을 이루는 작은, 또는 당연한 요소에도 예민한 태도를 갖춘다는 뜻입니다. 생산자가 예민하게 서비스를 만들수록 사용자의 경험은 자연스럽게 편해집니다.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UX 라이팅, 이것만은 조심하자

Publy

2022년 5월 4일 오후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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