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팅도 사용성입니다》 여기어때에서 U | 커리어리

《UX 라이팅도 사용성입니다》 여기어때에서 UX 라이팅을 하고 계시는 유다정 님이 쓴 UX 라이팅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합니다. 10분 안에 읽을 수 있는 분량이라 UX 라이팅을 업무에 고려해야 하는 직군(PO, 디자이너, 리서처, 마케터 등)이라면 한 번씩 읽어보세요! 저는 1분 안에 읽을 수 있도록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만 요약해서 소개합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1️⃣ UX 라이팅을 하는 이유도 결국 사용성입니다. 고객이 쉽고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돕는 일이죠. 실제로 사용성 테스트(UT, Usability Test)를 할 때에 가장 큰 방해 요소(Blocker)나 근본적인 이유(Root Cause)는 텍스트인 경우가 많습니다. 2️⃣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사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 태스크에 대한 핵심을 정확하게 안내하는가?"입니다. 여기서 기준은 1) 가장 중요할 것 2) 정확할 것입니다. 3️⃣ 가장 흔히 범하는 실수는 너무 많은 것을 담는 겁니다. 너무 많은 텍스트는 역설적으로 처음부터 읽고 싶지 않습니다. 이럴 때에는 구구절절하게 다 쓰고, 덜 중요한 것을 하나씩 빼서 뼈대만 남기는 방식입니다. 4️⃣ '~해요' 문체가 여러 서비스에 적용된 이후 선을 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바로, 사용자의 감정을 짐작하고 대변하는 건데요. 이모지는 가능하면 긍정적인 감정과 어울리게 쓰고, 사용자가 겪을 감정을 쉽게 단정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상황에 맞지 않는 위트는 불쾌함을 자극할 뿐입니다. 남을 불쾌하게 하는 웃음은 조롱입니다. 5️⃣ B2B, B2C 서비스인지 혹은 리테일, 프롭 테크 등 업종에 따라서 UX 라이팅 체크리스트가 필요합니다. Don't와 Do 가이드라인을 내부에서 디자이너, 리서처, PO, 마케터가 함께 만들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UX 라이팅, 이것만은 조심하자

Publy

2022년 5월 9일 오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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